말맛을 더하고 글맛을 깨우는 우리말 어원 이야기
조항범 지음 / 예담 / 2016년 6월
평점 :
품절


예전에 나온 책의 개정판이라고 한다. 우리말 어원에 대해서 의미론을 전공한 국어학자가 자신의 연구에 더하여 일반인들도 우리말에 대해 더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이 책을 내었다고 보면 된다.

 

우리가 흔히 쓰는 말의 기원이 어디일까 하는 궁금증이 일어났던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도대체 그 말의 기원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지 몰라 그냥 넘어가곤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렇게 우리말의 어원을 알려주는 책이 있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우리말의 어원을 알 수 있는 것들은 국어사전에 수록해주었으면 하지만, 그렇게 하면 사전이 너무 방대해 질 수 있으니, 우리말 어원사전에 수록할 수밖에 없다.

 

그래도 어원사전도 집에 구비해 놓고 있는 집이 별로 없고, 어원사전과 이렇게 어원에 대해서 이야기해주는 책은 다르니, 이 책은 어원사전보다도 더 풍부하게 우리말의 유래에 대해서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어원사전에 비해 수록된 어휘는 그리 많지 않더라도, (약 100여 개의 우리말을 수록했다고 하는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말이기에 이 책의 효용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서 우리말 어원을 알면 낱말을 만드는 방법을 자연스레 알게 되니, 새로운 말을 만들어 우리말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이 책에 '말맛을 더하고 글맛을 깨우는'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는지도 모른다. 어원을 알면 알수록 우리말 조어법(형성법)을 알게 되고, 그것을 응용하면 다른 낱말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스스로 생각하기도 하게 되니 말이다.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까치설' 같은 경우, 이것을 동요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에서 설날의 전날을 까치 설날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데, 그것이 아니라 '까치'의 어원은 '아치'이고 '아치'는 '작은'이라는 의미를 지닌 말이니, '까치설'은 '까치의 설날'이 아니라 '작은 설날'이라는 의미라는 것... 등등, 우리가 흔히 잘못 알고 있는 의미나 어원에 대해서 바로잡아주고 있다.

 

덕분에 새롭게 알게 된 낱말들도 있고, 잘못 알고 있던 어원을 바로 알게 된 경우도 있다. 특히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말의 어원에는 민간어원설과 한자유래설이 있는데... 이것은 그 낱말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설화를 차용하거나 역사를 차용하거나 한자를 차용했기 때문인데... 사실, 본래 우리말이 지닌 의미가 따로 있었다고 한다.

 

그렇게 잘못 알고 있는 언어들의 어원을 설명해주고 있어서, 읽으면서 우리말의 역사, 또 만드는 방법 등을 알 수 있게 해주고 있는 책이다.

 

낱말들을 가나다 순으로 수록해 놓아서 궁금한 말이 있으면 찾아보기도 편하게 해주고 있다. 외국어를 남발하는 이때 우리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또 우리말 어원에 관심을 가지고 이런 책을 한 번 읽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