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 왜 세계는 거꾸로 교실에 주목하는가
정형권 지음 / 더메이커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주장은 책의 뒷면에 나와 있는 한 문장에 다 들어있다고 볼 수 있다.

 

"지금은 '강단 위의 현인' 대신 '객석의 안내자'가 필요한 시대"

 

그렇다. 지금 교육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이끌어가서는 안된다. 이미 시대가 산업화시대에서 정보화시대로 바뀌었고, 하향식 수업이나 또는 상향식 수업에서 이제는 쌍방향 수업으로 바뀌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런 시대에 필요한 사람은 지식을 주입해주는 사람이 아니라, 함께 지혜를 찾아나가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런 교사가 필요한 시대이고, 이런 교사들에 의해 우리나라가 발전해 갈 수가 있다.

 

그런데 이를 교사들에게 당신들이 바뀌어야 우리 교육이 살아라고만 해서 될까? 교사들 역시 자신들의 수업을 바꾸려고 몸부림치고 있지 않은가.

 

안정된 직장에 정년이 보장되고, 임금도 적당하고, 연금도 잘 나오는 직업이기에 그냥그냥 시간을 때우는 교사들도 있을 수는 있겠지만, 적어도 교사라고 하면 자신의 수업에 대해서 열정을 지니고 있으며, 어떻게 하든 제대로 된 교육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라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과연 우리나라 학교에서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나 하는 질문을 해보면 고개를 갸웃거리게 된다.

 

지금처럼 연말이 되면, 또 기말고사가 끝나고 나면 학교에서는 수업이라는 것은 실종되고 만다. 학교는 거대한 영화관이 되든지, 핸드폰만 만지작거리며 밥만 먹으러 오는 공간이 되든지 한다. 여기에 배움은 없다.

 

이유는 명확하다. 이 아이들은 오로지 시험만을 위해서 공부해왔기 때문이다.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배움의 과정에 들어온 것이 아니라, 정해진 기간에 정해진 기관을 다니라고 했기에, 또 그렇게 해야만 자신과 부모가 원하는 학교에 진학할 수 있기에 다닌 것뿐이다.

 

그러니 기말고사가 끝나면 이제 그 기간에는 더이상의 시험이 없으니 무엇을 할 생각을 하지 않게 된다. 그간의 피로를 풀어야 하는데, 피로를 푼다는 것이 생산적이지 않은 오로지 소비적인 활동만을 반복하게 된다.

 

따라서 지금 우리나라 학교에 배움은 없다. 끔찍하지 않은가. 얼마나 많은 학생이 학교에 다니고 있는데 배움이 없다고 하다니.

 

배움이 없는 학교가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도 끔찍한데, 교육을 총괄한다는 교육부는 이런 일에는 관심이 없고, 교육청은 여러 사업을 한다고 바쁘고, 교사들은 이런저런 일에 불려다니느라 정신이 없고, 학부모들은 오로지 입시에 목숨을 걸고 있으니... 아이들이 어떻게 배움에 대해 생각하겠는가.

 

배움에 대한 동기를 자극받지 못하고 초중고 12년을 보내고 대학에 들어가서도 2-6년간을 그냥 시간만 보내다 직장에 취직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이것은 우리의 암담한 현실이자, 더욱 암담한 미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문제가 나왔으니 해답을 찾아야 한다. 해답을 찾는 과정, 이것이 바로 배움이다. 배움은 학생만이 하는 것이 아니다. 어른들도 해야 한다.

 

해답 가운데 하나가 바로 배움을 중심에 놓는 교육을 하자는 것이다. 그것을 어떤 식으로 이름 붙여도 상관없다. 그 방법이 어떤 것이라고 상관이 없다. 단 하나만 공유하면 된다.

 

학생을 교육의 중심에 놓는다. 그래서 학생들이 스스로 배움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이것뿐이다. 스스로 배우려고 하면 많은 것을 배울 수가 있다.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자신의 삶과 관련된 공부를 할 수 있다. 그런 방법을 이 책은 소개하고 있다.

 

뒤집힌 교육방법. 하나가 아니다. 아이들은 배우려는 욕구가 있으며, 서로 도우며 잘 배울 수 있다는 믿음으로, 아이들을 중심에 놓은 교육실천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미 우리나라에 많이 소개되어 있는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잘 정리해서 소개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배움을 스스로 조직하는 아이들'에서는 인도의 수가타 미트라 교수의 실천이 나온다. 가난한 아이들도 부유한 아이들과 똑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 역시 기회만 있으면 배울 수 있다는 믿음으로 그것을 실천한 사람. 그 사례를 통해 우리는 아이들의 배움에 대한 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큰 학교, 칸 아카데미'에서는 살만 칸 박사의 이야기가 나온다. 인터넷 동영상으로 사람들이 학습할 수 있다는, 누구나 다양한 수준으로 다양한 시간 속에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 지금도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는 배움의 모습을 이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실 이데아, 거꾸로 교실'에서는 요즘 유행하는 거꾸로 교실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앞의 두 사례와 거꾸로 교실이 다르지 않음을, 이들은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그래서 거꾸로 교실 또한 특정한 모델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들의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실현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적의 교실, 슬로 리딩'에서는 일본의 하시모토 다케시 선생이 '은수저'라는 소설을 가지고  실천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비슷하게 초등학교에서 박완서의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를 가지고 실천한 사례도 있으니... 구체적인 수업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콘텐츠 생산과 거꾸로 공부'에서는 21세기, 또는 22세기에 맞는 사람은 어떤 배움을 거쳐야 하는 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변화된 세상에서 길을 잃지 않고 살아가기 위해서 해야 할 일, 학생뿐만이 아니라 교사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여기서는 특히 '책쓰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쓰기를 통해 종합적으로 자신의 배움을 정리하는 한 편, 자신의 배움을 하나의 내용물로 생산해내는 과정이 필요함을 주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이 책은 이제는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 주입하는 교육은 사라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교사들은 학생들과 함께 또는 학생들이 배움에 이르르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점을 이 책에서 아주 잘 정리해 보여주고 있다. 교육부, 교육청, 교사들, 그리고 학부모들 꼭 읽어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