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송미술 36 : 회화 - 우리 문화와 역사를 담은 옛 그림의 아름다움
백인산 지음 / 컬처그라퍼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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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송미술관.

 

예전에는 한 해에 봄, 가을 두 번만 일반인들에게 개방을 했다. 작년엔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몇 달 동안 전시를 했었고.

 

그렇지만 여전히 상설 전시는 되지 않고 있으니, 우리가 간송 미술관에 있는 작품들을 보려고 하면 상당한 시일이 걸리거나, 보지 못할 때가 더 많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이 책은 간송미술관 연구실장으로 있는 저자가 그림 36점을 골라 해설을 해 놓은 책이다.

 

이 책의 앞부분에 대담한 부분에서도 나오지만 상설 전시를 하면 좋겠지만, 그런 전시는 그림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준다고 하고, 보존에도 문제가 있다고 하니, 문화재 보존 및 연구와 홍보가 공존할 수 있는 길을 찾는 것도 이런 연구사들의 몫이라는 생각이 든다.

 

간송이 우리나라 문화재를 막대한 재산을 쓰면서도 열정을 가지고 지켜냈듯이, 그가 지켜낸 소중한 문화재들을 오롯이 우리 것으로 만드는 것은 우리 몫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그런 점에서 간송미술관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 책을 펴낸 것이 반갑다.

 

조선시대 그림들을 시대순으로 모아 해설을 해 놓은 책이다.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확대를 해서 자세히 보여주고 있고, 작품의 의미와 작가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고 있어서 읽으면 조선시대 그림을 이해하는데, 특히 간송미술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이 그림들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신사임당으로부터 시작하여 민영익으로 끝나는데... 조선 중기부터 조선이 사라지는 시기까지, 저자의 안목으로 36편을 골랐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너무도 유명한 작가와 그림으로부터 처음 듣는 이름, 그림까지 다양하게 선택하여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책의 겉표지에 있는 '우리 문화와 역사를 담은 옛 그림의 아름다움'을 잘 느낄 수가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책의 저자는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을 '제가 아는 만큼만 보게 된다'고, 그래서 섣불리 미술관에 와서 그림을 볼 때 해설서를 먼저 읽지 말라고 한다.

 

해설서를 읽게 되면 그 해설에 따라서 그림을 보게 되고, 거기에 그림을 한정시키기 때문에 그림에 남아 있는 다른 면들을 놓치게 된다는 것이다.

 

좋은 말이다. 사실 우리는 전문가의 의견에 자신의 의견을 넘겨주는 경우가 많다. 내가 그림을 잘못 보고 있지 않은가 걱정도 하고, 남들의 의견에 따르려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그림은 다양하게 볼 수가 있고, 다양하게 다가온다. 그럴 때 이론에 의지하기보다는 자신의 눈에, 자신의 마음에 기대는 것이 그림을 더 잘 감상하는 법이 된다는 작가의 말에 동의한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그림을 보는 하나의 눈을 제시한 것이지, 간송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 그림 36점을 이런 식으로 보라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림에 대해서 어려워하지 말고 자신의 눈으로 보는데 참조하라고 한다.

 

그것이 이 책의 매력이다. 이제 이 책을 읽었으면 한 번 간송미술관에 가 보자. 거기서 우리 옛 그림들의 아름다움을 직접 자신의 눈으로, 자신의 마음으로 느껴 보자. 그러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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