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에 헤르메스가 산다 박스 세트 - 전3권 - <뉴욕에 헤르메스가 산다> 1, 2권 & 그리스.로마 신화로 배우는 영어단어집
한호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그리스-로마 신화.

 

어쩌면 서양 문화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요소일지도 모른다. 그들의 신화가 곳곳에 스며 있어 의식하든 하지 않든 그들의 생활방식 속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 점을 모르면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데, 알면 그들의 문화 근간에 대해서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우리가 외국어를 배우는 것이 의사소통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나라의 문화나 생활양식을 익히는 방편이기도 한다고 하니, 서양의 언어의 기본이 되는 그리스-로마 신화를 안다면 그들의 문화, 생활양식에 대해서 좀더 깊은 이해가 있지 않을까 한다.

 

그동안 모르고 지나쳤던 그들의 상징물들에 대해서 이 책은 친절하고 자세하게 말해주고 있다.

 

작가가 무려 몇 십년에 걸쳐서 여행하고 읽고 사진찍고 묵혀 두었던 것들을 수족관에서 물고기를 꺼내듯 하나하나 꺼내어 우리에게 그리스-로마 신화가 서양의 문화에 어떻게 침윤되어 나타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는 그것을 횟감을 뜬다고 이야기하는데, 그만큼 그리스-로마 신화는 맛있게 서양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재료가 된다.

 

알면 보이고, 보이면 사랑하게 된다고 하듯이 도대체 알아야 보지... 서양 건물에 있는 그많은 문양들, 상징들, 조각들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또 언어는 왜 그런 뜻이 되었는지를 알아야 하는데, 그 앎의 기초가 바로 그리스-로마 신화다.

 

작가는 세계 곳곳을 다니면서 그리스-로마 신화와 관련있는 것들을 사진찍어 두고 그 중에서 우리에게 꼭 알려주고 싶은 것들을 재미있게 소개해주고 있다.

 

병원의 상징이 왜 헤르메스, 또는 아스클레피우스의 홀인지, 군함 이지스함에서 이지스라는 뜻이 무엇인지 등등에 대해서 재미있게 자신의 경험과 더불어 이야기해주고 있다.

 

또한 무엇보다도 좋은 점은 엄청난 사진자료들... 직접 작가가 몇십 년에 걸쳐 찍어둔 사진들이 곳곳에 실려 있어 이해하기가 쉽고, 읽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그리스-로마 신화와 관련된 어휘로 몇 가지씩 소개해 주고 있어서 아, 그 단어가 여기서 파생했구나 하는 점도 알 수 있고.

 

또 그리스-로마 신화와 비슷한 신화가 세계 곳곳에 존재하고 있어서, 인간 삶의 유사성을 느낄 수도 있고.

 

여기서 부러운 점은 서양 문화는 자신들의 신화를 생활 곳곳에 묻어두고 함께 하고 있다는 점. 우리나라를 돌아보았는데, 우리나라의 신화는 전승되는 것도 별로 없고, 또 우리의 생활에 지금 남아 있는 것도 별로 없다는 점.

 

문화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근원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하게 해 주고 있는 책이다.

 

우리 역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나라 아니던가. 그런 나라가 근대화에 실패해 식민지 시대를 겪으면서 서양의 것들을 모방하기 바빴다면, 이제는 살만한 나라가 되었으니 우리의 문화를 재발견해 내어 현대에 맞게 응용하여 살려내야 하지 않겠는가.

 

서울 북촌의 한옥들이나 전주의 한옥마을 등과 같이 건물들을 보존하고 유지하려는 움직임이 있어온 것이 그나마 다행이지만, 우리 신화들을 우리의 생활에 살릴 수 있는 방안도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든 책이다.

 

그래서 우리도 우리의 신화가 지금 우리의 싦에 이렇게 살아 숨쉬고 있다고 할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그런 민족이 바로 문화 민족 아니겠는가.

 

글을 읽는 재미(글을 재미있게 쓴다)도 있고, 서양 문화의 근원을 알아가는 재미도 있고, 풍부한 사진을 보는 재미도 있고, 언어의 기원을 알아가는 재미도 있다. 여기에 우리의 문화와 비교하는 경험도 할 수 있으니, 여러가지로 의미있는 책이다.

 

특히 서양에 여행가기 전에 먼저 읽어보면 좀더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해서 깊은 이해를 하게 만들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