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디베이트 - 책 읽기의 혁명, 교육 혁명
최은희.유담 지음 / 글누림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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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이런 말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책이 물고기라면 독서디베이트는 낚시법이다"

 

우리는 흔히 물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치라고 한다. 그것이 바로 교육이어야 한다고 한다. 그런데도 우리는 엄청나게 많은 시간과 돈을 교육에 투자하면서도 아이들에게 낚시법을 가르치지 않는다. 아이들에게 우리는 물고기를 잡아서 대령하고 있다.

 

엄청난 사교육, 선행교육을 통해서 아이들이 배운 것은 공부법이 아니라, 지식이고 내용일 뿐이다. 그것은 시일이 지나면 자연스레 잊혀질 뿐이다. 그래서 이런 말이 있지 않은가. 우리나라 학생들은 시험 전에는 모든 것을 알고 있지만, 시험이 끝나자마자 그 모든 것을 잊는다고.

 

오로지 시험을 위해서 지식들을 머리 속에 잠시 저장해 두었다가, 시험이 끝나고 나면 그 저장소에서 지식들을 내보내고 만다. 왜냐하면 지식의 저장소는 한계가 정해져 있으니 다른 내용을 다시 받아들여 시험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저장소를 비워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니 늘 반복이 될 수밖에 없다. 외우고 비우고, 외우고 비우고. 시험보고 점수받고 잊고, 시험보고 점수받고 잊고.

 

삶과는 동떨어진 공부를 하기만 하니, 창의성이니 사고력이니 하는 것들은 고사하고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는 능력마저도 잃고 만다. 또 남의 말을 듣는 능력도 잃고.

 

어른들의 모습을 보아도 이것은 극명하게 잘 드러난다.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 틈에서 자신의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이 사회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사회에서는 재대로 된 교육이 될 수가 없다.

 

그렇다고 언제까지 그런 사회로만 갈 것인가?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 하여 교육 분야에서 하나씩 변해가고 있다. 예전의 교육으로는 더이상 좋아질 수 없다는 인식을 많이들 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이 바뀌고 있는데, 그러한 교육방법 중에 '독서디베이트'를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다.

 

단지 책을 읽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 책을 읽고 조사하고 토의하고 토론하고 글쓰는 과정. 이것이 바로 '독서디베이트'다.

 

독서디베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틀이 필요한데, 간단하게 정리를 하면 찬성(1,2,3 -논의, 질문 - 반론 1,2 - 정리)과 반대(1,2,3 -논의, 질문 - 반론 1,2 - 정리)로 나눌 수가 있다. 이렇게 두 집단으로 나누고 이를 이끌어갈 사회자를 정하면 된다.

 

나머지 학생들은 참관인이자 평가단이 되고, 디베이트에 참여하는 학생들도 다른 쪽의 학생들 발언을 요약 정리해야 한다. 그래야만 듣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이렇게 간단하다. 이것을 학교에서 모든 교육활동에 실시하면 된다. 그런데도 왜 이런 독서디베이트가 제대로 잘 실행이 되지 않을까?

 

단지 교사들이 독서디베아트에 대해서 문외한이기 때문일까? 이렇게 형식상 딱 정해지지 않았더라도 이미 이러한 토론 수업을 하는 교사들이 많지 않았는가? 그럼에도 독서디베이트가 다시 부각이 되는 이유는, 우리 사회가 이제는 예전의 교육대로 하면 더이상 전망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또 독서디베이트를 통해서 읽기 능력, 조사능력, 표현능력, 듣기능력 등 여러 가지 능력을 키울 수 있기에 어떤 과목에 적용해도 가능한 것이 이 독서디베이트다.

 

다만, 학급당 인원수를 대폭 줄여야 한다. 작은 학교로 만들어야 한다. 학교라는 공간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교사들이 시험에 연연해 점수화하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교사들이 느긋하게 여유를 가지고 아이들을 기다려줄 수 있어야 한다. 교사들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게 다른 행정적인 일을 줄여주어야 한다.  

 

이런 여러 요인들이 독서디베이트가 전면적으로 실시되는데 장애로 작용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장애는 독서디베이트를 실시하면서 하나하나 극복해 나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교사들이나 학부모들, 또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이 이런 인식을 공유한다면 말이다.

 

"우리는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단지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하는 방법, 공부하는 태도를 가르쳐야 한다." 쉽게 말하면 우리는 아이들에게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이런 교육방법 중 하나로 "독서디베이트"가 있다.

 

아이들이 독서디베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책을 최소한 3-5번은 읽어서 내용을 파악해야 하고, 다른 연관된 도서를 찾아야 하고, 또 사회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고민해야 하니 자연스레 공부법을 익히지 않을 수가 없다.

 

이런 공부법을 통해 사고력, 논리력, 창의력, 표현력, 듣기능력 등이 한꺼번에 길러질 수 있고, 이는 아이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할 수 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작품들이 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또는 초등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을 대상으로 되어 있는데 이를 다른 작품으로 바꾸어서 적용한다면 중고등학교, 또 대학을 넘어 성인들에 대한 교육에까지도 유용하리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도 말하고 있듯이 '교육방송'에서 보여주었던 유대인들의 도서관처럼... 끝없이 자연스럽게 토론하고 토의하는 그런 교육이 우리 학교에서도 이루어진다면, 우리 사회에서도 이루어진다면... 그런 꿈을 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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