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곁에 사람 곁에 사람 - 인권운동가 박래군의 삶과 인권 이야기
박래군 지음 / 클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권운동가 박래군의 글을 모은 책이다. 자전적인 내용에서부터 우리나라 인권운동에 관련되었던 일, 그리고 앞으로의 희망을 담아내고 있는 책.

 

인권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박래군이라는 이름을 모르지는 않겠지만 그는 인권센터인 '인권중심 사람'을 세우는데 기여를 했고, 지금은 소장으로 있다고 한다.

 

인권중심 사람은 누구나 자유롭게 다니면서 인권과 만나는 장으로 존재하고, 시민들의 성금으로 지어졌으며 장애인이든 비장애인이든 불편함 없이 다닐 수 있도록 설계되어 건물 자체에서도 이미 인권의식을 보여주고 있다고 한다.

 

그런 그가 이제는 자신의 인생 3막을 준비하고 싶다고 한다. 이제 자신은 인권운동에서도 구세대라고. 새로운 세대에게 길을 비켜주어야 한다고 하고 있다.

 

장강의 앞물은 도도히 흘러오는 뒷물에 자리를 내주어야 한다. 그래야 세상은 변화하고, 갈 길을 가기 때문이다. 중요한 자리를 빨리 후배들에게 넘겨주어야 새로운 기운이 생겨날 것이다. 292쪽

 

나는 인권운동 2세대 활동가다. ... 20년 전에는 인권운동 2세대가 선두주자였지만, 지금은 3세대 인권운동가들이 필요한 때다. 더욱 철저하게 인권감수성과 이론으로 무장된, 인권의 가치를 신념으로 갖고 오로지 인권운동으로 밥 먹고 사는 그런 운동가들이 새롭게 자라고 있을 것이다. 그런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 그들이 잘 활동할 수 있도록 길을 닦아놓는 것만으로도 나는 내 역할을 다하는 것이리라 생각한다. 294쪽

 

그런데...과연 우리의 인권상황이 나아졌는가? 박래군도 이 책에서 말하고 있지만 우리의 인권상황은 오히려 더 나빠지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제 구실을 못한 지 오래 되었으며, 자유권도 많이 침해당하고 있고, 사회권에서는 더 말할 필요도 없게 후퇴하고 말았다.

 

생활이 아니라 생존에 위협을 느끼는 시대로 돌아가고 있는 듯한 느낌... 독재 시절에도 서울 한 복판에서 사람들이 죽어나가는 일이 드물었는데, 민주화가 되었다는 2000년대에 들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갔는지...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목숨을 잃었는지.. 스스로 목숨을 끊는지...하루 42.6명이 자살하고(282쪽) 있다는 통계에서 보듯이 우리는 국민들의 생명조차도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이런 상황때문에 박래군이 인권활동가로서의 활동을 그만두지 못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벌써 30년 넘게 인권운동을 하는 2세대 활동가들이 여전히 활동을 해야만 하는 현실...이미 극복이 되어 3세대 활동가들이 다른 쟁점을 가지고 인권운동을 해야만 하는 이 때 아직도 우리는 과거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단지 과거의 망령이 아니라 과거로 회귀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박래군이 이야기하고 있듯이 인권운동은 소수의 활동가만이 해서는 안된다. 우리 모두가 인권감수성을 지니고 인권을 위한 행동에 나서야 한다.

 

인권활동가들은 우리들이 인권감수성을 지닐 수 있도록 끊임없이 인권에 대해서 우리에게 말해주어야 한다. 그들이 그렇게 하는 것을 우리는 적극적으로 들어야 한다. 듣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인권감수성이 확보되지 않는다.

 

그렇게 듣고 인권이 침해될 때 함께 나서야 한다. 다시는 에바다 같은 사태가, 양지마을 같은 사태가, 대추리, 쌍용자동차 같은 일이, 그리고 용산참사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가 깨어 있어야 한다.

 

인권활동 2세대들이 어려운 시대에 인권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고 인권운동을 하나의 운동으로 정립해 내었듯이, 3세대 활동가들은 그 토대 위에서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그 운동은 인권활동가들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함께 해야 한다. 그래야 그것이 바로 인권운동의 3기라고 할 수 있다.

 

앞부분 박래군이 살아온 길(인생 1막)을 읽으며 엄혹했던 7-80년대가 생각나 가슴이 아려오기도 했고, 인권운동에 투신한  시기(인생 2막)에 겪었던 일을 읽으며 그래 그렇게 우리는 아무렇지도 않게 인권을 침해했었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해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책의 표지에 있는 박래군의 사진처럼 환하게 웃는 그 얼굴을 그가 계속 지니고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만든 책이다.

 

인권은 바로 사람이다. 그래서 그는 늘 사람 곁에 있다. 사람 곁에 있는 사람, 그 곁에 또 사람이 있다. 이것이 바로 '인권중심 사람'이다. 그리고 '인권중심 사람'에는 바로 우리들이 있다. 책의 제목처럼 사람곁에 사람곁에 사람... 바로 우리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