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바꾸는 생각 - 창의력 분야의 세계적인 대가 마이클 미칼코의 최신작!
마이클 미칼코 지음, 박종하 옮김 / 끌리는책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의력에 관한 책인데, 우리의 생각을 어떻게 하면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을까를 알려주고 있는 책인데... 읽는 자체로 재미가 있다. 그리고 창의력이 천재들에게만 해당하는 능력이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있는 능력이란 사실을 다시금 생각하게 해 준 책이다.

 

창의력은 다르게 생각하는 능력이다.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틀에 얽매이지 않는 사람이다. 틀, 그것은 사람을 규정짓는다. 단지 생각만이 아니라 행동도 규정짓는다. 이렇게 틀지워진 사람은 창의적인 생각이나 행동을 할 수 없다. 이미 그는 크나큰 짐을 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틀, 학교에서 결정적으로 만들어진다고 한다. 학교라는 곳은 정답을 만들어간다기보다는 이미 존재하는 정답을 찾는데 중점을 두기 때문이다. 자기 나름대로 정답을 만들어도 학교에서는 인정을 해주지 않는다. 오히려 비난을 받을 뿐이다. 하여 학교 교육을 오래 받으면 받을수록 틀은 견고하게 작동하고, 이 틀을 깨기 위해서는 힘든 노력을 해야 한다.

 

그렇다고 학교가 다 창의성을 죽인다고만은 할 수 없다. 학교 교육을 받은 사람 중에도 창의적인 사람이 있으니 말이다. 대체로 학교가 창의성을 죽인다고 할 수 있는데, 학교 교육에서도 창의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생각을 해야 한다.

 

창의성을 무슨 답이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답찾기처럼 찾아라 하면 안되니 말이다. 그렇다면 학교에서 어떻게 창의성을 교육할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정답 찾기가 아니라 정답 만들기를 시도해야 한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시험이라는, 객관식이라는 평가 기준에 얽매이지 않는 일. 아마도 학교는 이것부터 하면 학생들의 창의성을 죽이는 일은 좀 줄어들 것이다.

 

이렇게 학교에 대한 비판을 한 다음에 창의성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주고 있다. 그 중에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도 있지만, 알고 있더라도 우리의 생활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우선은 다르게 생각하기, 전혀 상관없는 것들을 연결짓기가 떠오른다. 창의성을 살리기 위해서 쉽게 드는 예가 바로 자신과 다른 사람을 만나라이다. 나와 다른 사람은 나에게 다른 식으로 생각하는 법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전혀 관계가 없어보이는 것들을 연결짓는 연습을 하라는 것. 그것이 바로 창의성을 살릴 수 있는 길이다.

 

또 마찬가지로 여유를 가지라는 것. 자기가 하고 있는 일과 동떨어진 일을 할 때 그 때 고민했던 문제들에 대한 해답이 나올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이야기해주고 있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고 했듯이 창의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이 책도 새로운 것을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을 다시 정리해주고 있을 뿐이다. 단지 알고만 있던 것들을 직접 실습해보라고 하는데서 이 책은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창의적인 사람이 되려면 절박해야 한다.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것들을 과감하게 버릴 수 있어야 한다. 그야말로 백척간두 진일보(百尺竿頭 進一步) 해야 한다. 절벽에서 두렵다고 뒤로 물러서는 것이 아니라 허공을 향해 한 발을 더 내디뎌야 한다. 그럴 때 창의성은 우리에게 다가온다.

 

또한 자신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를 알로 인식해야 한다. 아직 무엇인지 모르지만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알. 이 알 속에는 무엇으로도 나아갈 수 있는 것이 내재되어 있다. 이 알을 깨고 나오는 것은 결국 우리의 노력이지만, 자신은 창의성과 관계없다고 여기는 생각부터 없애야 한다.

 

나는 알이다. 무엇이든 될 수 있다. 무엇으로도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알을 싸고 있는 껍질은 내가 깨야 한다. 그 점에 대해서 이 책은 많이 강조하고 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창의성을 살리는 연습을 하는 과제는 58개다. 이 58개를 다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재미가 있기에 그냥 다 따라하게 된다. 그리고 지금과는 달라진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적어도 창의성이 갑자기 나타나지는 않겠지만 지금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법을 배웠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이 책을 학생들에게 읽혔으면 좋겠다. 가뜩이나 창의성 부족인 학생들에게 이런 삶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이 책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느냐 하면 그것은 아니다.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살고 싶어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런 사람들에게 진정한 행복을 찾기 위해서는 지금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음을 이 책이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창의성, 이것은 미래를 이끌어가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하는데, 그걸 떠나서 우리가 행복한 삶을 살게 하는데 큰 이바지를 하는 요소가 바로 창의성이다. 그러므로 행복해지기 위해서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연습을 하자.

 

이런 연습을 통해서 어느덧 창의적인 사람으로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테니 말이다. 여기에 행복이 더불어 찾아올테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