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디자인
김상규 지음 / 안그라픽스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제목이 마음에 들었다. 얼마나 좋은가? 착한 디자인. 디자인의 실용성을 넘어 착하기까지 한 속성을 지니고 있다니...

 

한껏 기대를 하고 책을 펼쳤다. 착한 디자인의 사례들이 얼마나 많을까? 어떤 것이 있을까? 그런 디자인의 모습들이 사진으로 잘 제시되어 있겠지 그런 기대.

 

그 기대는 책을 펼치자마자 사라지고 말았는데... 착한 디자인이라는 제목을 붙이고 있지만, 착한 디자인은 문제가 많다는 얘기를 하고 있다.

 

그리고 세상에... 디자인 사례가 하나도 없다. 무슨 사진 한 장도 없는 디자인 책이란 말인가. 이런 실망감. 게다가 다지인 책인데... 읽기가 편하지는 않다. 좀더 읽기 편하게 책을 디자인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했는데...

 

읽다보니 왜 착한 디자인에 관해서 책을 쓰게 됐는지 이해가 되었다. 그리고 우리는 그 '착함'이란 말 속에 들어있는 구조의 공고화에 대해서 알지 못하고 지나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디자인의 겉모습을 보지 말고 디자인 속에 숨어 있는 작동 원리를 보라고 하는 이 책은, 정말로 착한 디자인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렇게 착한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를 디자이너로 인정해주어야 한다. 그가 하는 일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지 않고 당신은 착한 디자인을 해야 해 하면 그것은 그를 디자이너로 대접해주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자신의 존재를 제대로 인정해줄 때 그 때 제대로 된 일을 할 수 있다. 디자이너의 존재를 인정받은 다음에 사회를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디자이너가 스스로 찾아야 할 일이지 외부에서 디자이너에게 강요할 문제는 아니다.

 

디자이너 혼자의 힘으로, 또는 그의 디자인의 힘으로 세상이 한꺼번에 바뀌는 일은 없으니 말이다. 다만 디자이너가 사회에 유용한 디자인을 할 수는 있다. 그런 디자인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고...

 

그런 중요한 일과 더불어 한 시민으로서 디자이너는 디자인의 이면에 숨어 있는 본질을 찾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착하다는 틀에 갇히는 것이 아니라 착함 너머에 있는, 착함을 강조함으로써 누가 이득을 보는지를 간파함으로써 디자이너는 디자인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가 있게 된다.

 

그런 디자인... 지금 우리도 착한 디자인이라는 말 뒤에 숨어 있는 본질을 파악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과 함께... 정말로 착한 디자인은 본질을 꿰뚫고 있는 디자인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되새기게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