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연극하자 - 우리들끼리 대본 보며 연극 만들기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1
구민정.권재원 지음 / 다른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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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연극"이라는 말이 있다. 연극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얻기 위한 활동인데, 이런 활동에 참여하는 교사들이 많다.

 

연극 자체가 종합예술로 표현-이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이고, 연극을 함께 함으로써 협동심과 배려심을 기를 수도 있기에 지식적인 면과 감성적인 면에서 연극은 모두 도움이 되는 활동이다.

 

그럼에도 정작 학교 교육 현실에서는 연극을 하기가 쉽지 않다. 우선 공간의 문제도 그렇거니와 학생들이 연극에 몰두할 수 있는 시간을 내기도 힘들고(우리나라 학생들이 얼마나 바쁜지는 말을 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성적에 대한 부담감에서 학부모와 학생이 벗어나지 못하고, 또한 연극을 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확보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연극을 한다는 일은 참 어렵다.

 

하지만 연극을 한 번 하면 그 효과는 상상을 초월한다. 단지 자신이 무대에 올랐다는 경험만이 아니라, 무언가를 이루어냈다는, 어려움을 이겨냈다는 그 기쁨은 엄청나기 때문이다.

 

하여 연극을 꾸준히 실시해온 교사가 있다. 그리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연극을 학교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내었다.

 

공간과 시간, 그리고 인식의 문제 때문에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럼에도 연극을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꾸준히 대본을 만들고 연극반을 꾸리며 공연을 통해서 "교육 연극"이라는 것을 해온 과정을 소개하고, 어떻게 연극을 상연했는지를 책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직접 쓴 대본들을 중심으로 어떻게 준비를 했으며, 배우들은 어떻게 섭외를 했고, 배경음악은 어떤 식으로 선정했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를 자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책을 읽어가면 어떻게 대본이 만들어지고 상연으로 가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초보자들에게는 이 책대로 한 번 연극을 시도해보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든다.

 

막연히 연극을 해보자가 아니라, 이렇게 할 수 있다. 이런 사례도 있다. 우리도 이렇게 해보자 하고 시도해 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본다.

 

'문예체'가 강조되는 시대다. 체육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의 몸을 건강하게 만들고, 그 건강한 몸에서 건전한 정신이 형성되게 해야 한다고 많이들 강조하고 있는데, 체육과 마찬가지로 음악, 미술 등도 강조되어야 한다.

 

음악, 미술, 체육을 함께 아우르는, 즉 '문예체" 활성화를 위해서 '교육 연극'을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종합 예술인 연극, 이는 교육에서 할 수도 있는 활동이 아니라 해야만 하는 활동이어야 한다. 그래야 우리 학생들이 더 풍부한 경험을 통해 자신들의 표현-이해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연극을 시도하지 않더라도, 대본을 읽는 재미도 쏠쏠하고, 연극을 상연하는 과정을 볼 수도 있어서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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