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생활 속 디자인
시주희.박남이 지음 / 라이카미(부즈펌)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이제는 유럽이다. 제레미 리프킨의 "유러피안 드림"이란 책도 있지만 우리나라가 미국을 서양의 중심으로 놓고 미국식을 추구하는 일방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이제는 유럽을 지향하는 움직임을 많이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북유럽, 핀란드, 스웨덴, 덴마크 등이 교육에서든, 복지에서든 우리에게 참고할 사항이 많은 나라로 인식되었고, 이들 나라에서 배우자는 움직임도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단지 교육, 복지, 정치의 문제에서만 해결책을 참고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 면에서도 북유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디자인 하면 거창하게 생각하거나 전문가만이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상을 따져보면 디자인은 우리의 삶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가 입고 있는 옷부터 시작하여, 우리가 쓰는 모든 것들이 디자인과 관계를 맺기 때문이다.

 

이런 디자인 중에서도 이 책은 생활 속 디자인이라고 하여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쓰는 북유럽의 디자인을 소개하고 있다.

 

옷이나 의자, 책상 등을 비롯하여 식기류까지... 이들 나라의 특색을 잘 보여주는 디자인 제품들을 보여주고 있고, 이들을 직접 디자인한 디자이너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싣고 있다.

 

무엇보다 이들은 자연을 거스리지 않고 자연친화적인 디자인을 하며, 단지 화려하게 보이기보다는 실용성과 기능성, 그리고 심미성을 아울러 지닌 디자인을 추구한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여기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예전 한복의 화사함을 벗어나 지금은 무채색 계열의 옷들을 주로 입고, 화려한 원색의 옷들을 입으면 튄다는 의식을 지니고 있는 반면에 북유럽 사람들은 화사한 원색의 디자인을 선호한다는 것. 이들은 햇살이 부족하기에 오히려 더 밝은 색의 디자인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밝은 색이든 어두운 색이든 굳이 남을 따라가지 않고 자신의 체형에 맞게, 자신의 취향에 맞게 어울리는 디자인 제품들을 선택한다는 사실을 배워야겠다는 생각.

 

특정 종류의 디자인이 유행하다 사라지는 우리와는 달리 몇백 년이 지나도 쓰일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북유럽 사람들.

 

단지 이들을 부러워만 하기보다는 이 책에서도 나오지만 우리도 이러한 디자인 제품들이 있지 않았던가. 우리가 자랑하는 백자, 그리고 한복. 이것들을 현대에 맞게 재구성하여 실생활에서 쓰일 수 있도록 한다면 단지 이들을 부러워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을 참고하여 우리만의 디자인을 하고, 그런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것이 바로 이런 책을 읽는 이유 아니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