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 패러독스 - 극단적인 남자들, 재능 있는 여자들, 그리고 진정한 성 차이
수전 핀커 지음, 하정희 옮김 / 숲속여우비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통계들이 있다.

 

여성의 평균 임금이 남성 평균 임금보다 한참 적다는, 또 회사의 중역이나 정치인, 그리고 고소득 직업에 여성보다 남성이 적다는.

 

그런데 문제는 학창시절의 능력만을 놓고 보면 여성이 남성보다 우수하다는데 있다. 성적도 좋고 적응도 잘하고 진학도 잘하는데, 나중에 보면 고위직에서 남성의 수가 여성의 수보다 많은 현상이 생기고 있으니...

 

이를 어떤 사람들은 아직도 남녀 평등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위로 올라갈수로 알게모르게 남녀차별이 일어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생각들이 통념으로 사회에 퍼지고, 남녀평등지수가 낮은 원인으로 제시되기도 한다.

 

이 책은 바로 여기서 출발하고 있다.

 

"왜 재능 있는 여성들이 남성들과 다른 삶을 선택할까?"

그리고 왜 여성들은 고위직으로 올라갈수록 삶의 만족도가 떨어질까?

 

오히려 남성의 위치에 올라서면 더 만족하고 행복해 해야 하는데, 많은 수의 여성들이 그렇지 못하고 오히려 그 자리를 박차고 나온다는 데서 출발을 한다.

 

여성들은 남성의 거울이 아니다. 즉 남성들이 하고 있는 일에 동등하게 참여하고자 한다는 전제를 의심해봐야 한다는데 핵심이 있다.

 

이런 논의를 이끌어가기 위해 유전학, 심리학, 뇌과학, 그리고 사람들의 사례를 들고 있다.

 

발달한 사회일수록 여성이 자신의 의지로 고위직을 그만두는 경우가 많다는 것, 살기 힘든 나라일수록 남녀의 일자리가 구분이 잘 되지 않는 반면에, 생활이 어느 정도 해결이 된 사회에서는 남녀가 선호하는 일에 차이가 있다는 것.

 

이 책의 논점은 성차로 인해 차별이 없는 사회에서 왜 이런 차이가 나는가에 있다. 즉, 남녀차별이 일어나고 있는 사회에서는 차별을 없애는 것이 먼저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성차에 따라 차별이 있는지를 먼저 살펴봐야겠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유리 천장을 지니고 살고 있지는 않은지. 그런 유리 천장이 없는 사회라면 여기서 남성과 여성의 차이를 인정하고 그 차이가 잘 발현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으리라.  

 

지금은 여성성이 강조되는 세상인데, 이는 공감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를 강조하는 말이기도 하다. 그래서 남성들이 여성보다는 더 경쟁에 이끌리고, 더 모험을 하며 불확실성에 자신을 맡기고, 남의 감정을 잘 읽지 못하기에, 그들에게 적당한 일이 있고, 이와는 반대 성향을 지닌 여성들은 자신의 능력을 남성과는 다른 쪽에서 발휘하려는 경향이 강하다고 하다.

 

결국 성 차이를 인정하면 삶의 질을 월급의 액수로 가늠하는 일이 얼마나 우스운 일인지를 알게 된다. 차이가 차별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그 차이를 인정하는 일. 이것이 진정한 양성평등으로 가는 길이 아니겠는가.

 

오히려 차이를 없애려는 모습이 남녀차별의 모습이라는 사실을 이 책은 생각하게 해준다. 다양한 자료들로 주장의 신빙성을 높이고 있으니, 무엇이 진정한 양성평등인지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