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두드리는 사람" 통권 59호.

이 호에 이어서 다음 호는 한 해쯤 뒤에 나올 예정이란다. 격월간지였는데, 이 책에 대해서 다른 방향으로 준비를 하겠다는 얘기다.

처음에는 월간지였다가, 격월간지가 되었고, 이제는 어떤 방향으로 나올지 모르겠는데...

이런 형식의 책으로 발간되는 마지막 책이라고 하니, 아쉽다.

인권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된 사실과, 또 생각할거리들이 많았는데...

책이 아니더라도 인권의 관점에서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사람들을 살펴본다면 이 책이 한 소임을 제대로 받아들였다고 해야겠지.

조금 아쉽더라도 더 좋은 방향으로 책이 나올 것이라고 믿고.

 

그러다보니 내용을 보는데, 인권의 정치에서는 마지막으로 이번 대선을 바라보는데... 이 책이 나온 시점을 지나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 사이의 단일화는 안철수 후보가 사퇴하면서 일단락이 되었다.

경선이든, 여론조사든 어떤 방식으로든 서로가 서로를 격려하면서 축제의 장으로 경쟁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좋으련만, 치열한 경쟁이 일상화된 나라답게 두 후보의 단일화 노력도 너무 식상하지 않아나 싶다.

안철수 후보의 사퇴를 잘했다 못했다 평가히지는 않으련다. 다만, 그의 사퇴로 힘을 얻은(?) 문재인 후보가 인권변호사 출신답게 인권 문제에 관한 공약을 제대로 내놓았으면 한다.

 

역사는 반복이 되지 않는다고 했으니, 만약 비슷하게라고 반복이 된다면 앞의 것이 비극이었다면, 뒤의 것은 희극으로 될 수밖에 없다는 맑스의 말도 있으니, 희극이 되지 않게 그가 사회 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옳은 방향이 무엇인지, 힘의 논리가 아니라 옳음과 그름으로, 해서는 안될 것과 꼭 해야만 할 것을 구분하는 정치를 할 수 있었으면 한다.

(물론 아직 누가 대통령이 될지는 모르는 일이고 또한 정치는 대통령 혼자만 하는 일이 아니고, 오히려 국민들이 정신차리고,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인들에게 똑바로 정치하라고 압력을 넣을 수 있는 힘을, 아니 권리를 지켜나가는 모습이 더 중요하겠지만)

 

이번 호는 긍정적인 내용이 많다.

"폭력을 물리친 노동자 스타일"은 읽으면서 기분이 좋아졌다. 오랫만에 노조가 자신의 권리를 찾은 이야기이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아니면 같은 방식이 아닌, 노조만의 방식으로 악덕 사업주에게 노조의 의견을 관철시켰기 때문인지도... 이런 일들이 다른 노조들에게도 잘 전파가 되었으면...

또한 녹색당의 재창립 소식도 좋았고.

단지 지지율이 낮다는 이유로 정당을 해산해야 한다는 그런 독소조항이 행정법원에 의해 위헌제청되었다는 사실...

소수정당은 자신들이 정책을 꾸준히 홍보하고 밀어가야 하는데... 특정한 비율의 지지율이 없으면 정당을 해산한다니.. 이게 어떻게 자유민주주의 사회라고 할 수 있는지...이런 헌법에 위배되는 정당법은 빨리 없어져야 한다는 생각. 그래야 다양한 의견을 낼 수 있는 집단들이 생존할 수 있고, 활동할 수 있다는 생각.

 

인권에 관한 정기적인 책이 당분간 나오지 않는다고 하여 인권에 대한 관심이 사그러지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더 많은 인권 담론들이 형성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그리고 현재 추진하고 있는 인권센터... 잘 개관할 수 있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