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쉬는 인권
송영현 지음 / 이담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는 인권의 시대다.

 

인권에 대한 감수성이 더욱 풍부해졌으며, 인종, 계급, 국가, 성별 등을 떠나 사람이라는, 사람이기에 기본적으로 지닐 권리가 있다는 의식이 확고하게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인권의식이 하루아침에 생긴 것은 아니고, 또한 위로부터 주어진 것도 아니다.

 

인권은 기나긴 세월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의 투쟁으로 쟁취된 것이다. 그러므로 어느 순간 인권 감수성을 잃는다면 인권은 다시 우리들의 삶에서 사라지게 되고 말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는 국가인권위원회라는 국가조직으로서 인권을 보장하는 기구도 설치되어 있다. 물론 기구라는 것이 그 기구를 운영하는 사람에 의해 달라지기는 하지만 적어도 형식적으로는 인권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에 주목을 하면 형식상, 제도상으로 갖추어진 인권이 실질적으로도 인권적인가 하는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인권위도 지금 문제가 많으며, 사회의 여러 부분에서 인권이 후퇴하고 있다는 조짐이 보이고 있으니 말이다.

 

이렇듯 인권은 아차 하는 순간 우리로부터 멀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다. 그래서 인권에 대해서는 늘 깨어있는 감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인권에 늘 주목하고 있어야 한다.

 

인권을 법적으로 접근하면 상당히 어려워진다. 법이 아직은 우리와는 멀어서 법과 인권을 관련짓는 순간 인권에 대한 관심이 멀어지게 되는데... 그렇다고 법과 인권을 관련짓지 않을 수도 없으니... 늘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

 

또 인권은 철학과 윤리와도 관련이 된다. 그래서 서양의 경우 계몽주의 사상가들이 인권 담론에 늘 등장한다. 동양에서는 동양철학을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이 등장하고.

 

이렇게 학문적으로 인권에 접근하면 머리가 아파진다. 그리고 학문 속으로 인권이 파묻히게 된다. 이는 인권을 위해서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다.

 

지금까지 인권에 관한 책들이 많이 어려웠다. 법과 철학, 윤리 등과 연결지었기에 배경지식들이 인권을 이해하는데 작동을 하게 되었고, 그런 배경지식의 부족은 인권을 어려운 학문으로 이해하게 하는 면이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점에서 벗어나 있다. 인권에 관한 개설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간략간략하게 인권에 관해서 서술하고 있다.

 

법도, 철학도, 윤리도 섞여 있으면서, 그것도 동양과 서양을 다 아우르면서도 어렵지 않게 인권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하여 인권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먼저 읽으면 좋을 책이다.

 

인권, 이것은 이제 우리 인간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소이다. 누구에게 양도할 수 없는 권리. 이 권리는 학문, 즉 이론의 차원에서 머무르면 안된다.

 

인권은 바로 실천이기 때문이다. 그 점을 확실히 깨닫게 해준다. 이 책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