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의 교육 편지 - 행복한 교육을 꿈꾸는 이들께
김상곤 지음 / 한겨레출판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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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교육의 원리
첫째, 혁신교육은 무너진 교육 공공성의 가치를 구현하는 일입니다.
둘째, 혁신교육은 내용 면에서 창의성의 가치를 실현해야 합니다.
셋째, 혁신교육은 교육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에서 집단적, 사회적 협력을 통한 역동적 발전의 가치를 원리로 삼아야 합니다.
넷째, 혁신교육은 학교 공동체 운영 및 학생 생활의 원리와 관련하여 민주성의 가치를 실현하는 일입니다.
다섯째, 혁신교육은 개혁의 가치와 인재에 대한 열린 관점으로 협력과 소통의 국제적 가치를 추구해야 합니다.-35-37쪽

혁신교육의 정책 과제
첫째,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할 수 있도록 초,중등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창의지성교육'을 학교 현장에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합니다.
둘째, 교육 활동을 중심으로 학교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혁하는 일입니다.
셋째, 학교 문화를 평화의 문화로 바꾸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해 인권 및 평화 능력을 신장하는 교육을 펼쳐야 합니다.
넷째, 혁신교육은 '보편적 교육 복지'를 선진국 수준의 방식과 내용으로 확충해 나가는 교육입니다.
다섯째, 교원 임용 방식과 교원 연수 체제를 대폭 개혁해야 합니다.
여섯째, 진정한 의미의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 제도와 문화를 정비해야 합니다.-38-42쪽

교육은 교육 공동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을 통해 가치와 본질을 구현하는 살아 있는 유기체입니다. 행복한 배움을 통한 진정한 '교육 경쟁력'이 무엇인지 우리는 이제 서로에게 뜻을 물으며 설계도를 그리고 주춧돌을 놓으며 아름다운 '우리들의 집'을 짓고 있습니다. 학생과 학부모, 나아가 국민 모두에게 짐을 지우던 교육을 미래를 향한 '희망의 교육'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땀과 눈물을 섞고 있습니다.-47쪽

성공적인 교육을 수행하는 나라의 공통점은 교직과 교사 집단이 대표적인 전문직, 지성인 집단으로서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교권을 존중받으며 존경과 감사를 누린다는 것입니다.-56쪽

선생님은 사람의 영혼을 빚어내는 '예술가'들입니다.-67쪽

인권 친화적인 삶의 감수성을 내면화할 축적된 경험과 체계적인 교육의 부재, 그리고 반인권적 사회 문화가 우리 아이들을 반평화, 반인권적 상황으로 내몰고 있따는 반성, 그리고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한국 사회의 열망이 모여 학생인권조례를 탄생시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114쪽

폭력을 이기는 것은 결국은 평화와 사랑의 힘입니다.
...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이 아니라 평화적으로 소통하고 서로 존중하면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가정, 학교, 사회가 하나 되어 가츠려야 합니다.-164쪽

교육이란 참된 배움에 대한 자발성과 탐구 정신을 북돋우고, 인내와 노력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이끌고, 의미 있는 과제에 도전하여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가도록 돕는 일입니다. -211쪽

국제시민교육의 준거는 이러한 '인류 공동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책임 있는 주체를 양성하는 교육'이어야 할 것입니다.-231쪽

개혁이 성공하려면 교사들이 교육자로서 자율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집단 지성을 발휘하면서 각 학교에서 스스로 개혁의 성공 사례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234쪽

대학교육 혁신 방안
. 대학의 공공성 회복을 위한 고등교육 정책 기조 전면 재검토
-- 국, 공립대 비율을 50%이상으로 높이고, 국,공립대 법인화 개혁 중단 및 취소해야

. 대학 서열 체제 완화를 위한 혁신대학 지정, 운영
-- 권역별로 서울대학교를 하나씩 만들어야

. 초, 중등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입 체제 개선
-- 질 높은 내신 체제를 구축하고 모집 단위별 특성화 전형 확대해야

. 대학생 반값 등록금 실현
-- 보편적 방식으로 대학에 직접 지원, 등록금 낮추고 사학부패방지법 제정해야

. 지역균형 선발제와 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형 확대
-- 지역할당제 방식으로 신입생의 25%이상 선발, 입학사정관제 제대로 정착시켜야

. 국가직업교육위원회 설치를 통한 전문대학 체제 개편
-- 기업과 연계한 전문대학 육성, 재직자 특별전형 확대해야

.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운영
-- 국민적 공감 위에 교육 혁신 정책 마련, 시.도 교육청 및 교과부 위상 재정립해야

-248-249쪽

교육 개혁을 위한 세 가지 패러다임의 전환
첫째, 개인 부담에서 국가 부담으로, 교육비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합니다.
둘째, 경쟁 교육에서 협력 교육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합니다.
셋째, 통제에서 자율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합니다.-259-260쪽

혁신과제 해결을 위한 열 가지 제도화
첫째, 과밀학급을 없애고, 학급당 인원수를 25명 이하로 만들어야 합니다.
둘째,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비율을 높여야 합니다.
셋째, 유아 및 고등학교 무상교육, 국가가 책임지는 무상급식을 실시해야 합니다.
넷째, 자율형 사립고를 폐지하고 특수목적고를 정상화하며, 혁신학교를 늘려야 합니다.
다섯째, 국가 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를 개선해야 합니다.
여섯째, 지방교육자치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일곱째, 교과부의 시,도 교육청 평가는 폐지되어야 합니다.
여덟째, 아동, 청소년인권법 제정이 필요합니다.
아홉째, 교장 임용 제도가 바뀌어야 합니다.
열째, 잘 가르치는 교사를 많이 양성하고 교원 자율성을 존중하는 시스템 정비가 필요합니다.-262-27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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