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사는 이야기 - 다큐멘터리 만화 시즌 1 다큐멘터리 만화 1
최규석.최호철.이경석.박인하 외 지음 / 휴머니스트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는 재밌다. 그리고 언제든지 보고 싶어 진다. 어린이만이 아니라, 청소년만이 아니라, 어른도 보고 싶어하는 것이 만화다.

 

그림과 글이 어울어져 있는 존재. 사실, 글보다는 그림이 더 많은 존재. 그 그림들이 하나하나 끊어져 있는 듯한데도, 읽다보면, 아니 보다보면 하나로 마치 영화처럼 죽 이어지는 그런 존재.

 

게다가 한 번 죽 보고 난 후, 다시 보았을 때, 만화 컷들 속에 숨어 있는 유머들은 또 어떤지... 글로도, 그림으로도 만화가들은 무언가를 여백에 남겨 놓는다.

 

다 차지 않은 존재, 마치 우리나라 동양화의 아름다움을 여백의 미라고 하듯이, 우리나라 건축의 아름다움을 비움이라고 하듯이, 만화에는 꽉 채움보다는 어디를 조금이라도 비운 그런 아름다움이 있다.

 

그 비움을 채우는 즐거움. 그래서 만화는 비움을 채우는 즐거움을 제공하기도 한다. 여기에 그림을 보는 즐거움을 주기도 하고.

 

그러다가 어느 순간, 만화를 보면, "공부는 안 하고 뭐해?"하는 잔소리와 함께 만화는 더이상 봐서는 안될 존재가 되어 버리고, 이는 학교에 가면 더한 대접을 받는다. 마치 봐서는 안될 것을 보는 사람처럼 취급당하기도 하는데...

 

학교 도서실에 만화가 들어오게 된 지도 얼마 안되었고...

 

어떤 만화가 이렇게 인식을 바꾸었을까? 이원복의 먼나라 이웃나라, 그다음에는 와이 시리즈 물, 또 살아남기 시리즈, 보물찾기 시리즈, 실험왕 시리즈 등등, 하다못해 영어 문법에 관한 만화책도 있고, 요즘에는 조선왕조실록을 만화로 다시 재구성하기도 했으니...

 

이제 만화는 학습이라는 힘을 얻어 곳곳에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고 있다.

 

그렇지만, 소설같이, 또는 다큐멘터리같이 우리의 심금을 울리는 만화들이 필요해졌고, 청소년들이 보는 만화가 대부분 일본만화이고, 또 어른들은 만화를 무슨 벌레 취급하듯이 보지 않고 있었는데... 만화도 소설과 같은 문학, 또는 예술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 만화가 있었으니...

 

이희재의 "간판 스타", 그리고 오세영의 "부자의 그림일기" 또 박흥용의 만화들... 감동을 받으면서 봤던 만화들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최규석의 만화, 고래가 그랬어에 실린 만화들...

 

이 만화들이 단행본으로 그쳐서 아쉬움이 있었는데.. (고래가 그랬어에 실린 만화들은 제외하고, 그런데 고래가 그랬어는 어른들이 보기보다는 청소년들이 주로 보니 여기서 어른들이 보는 만화에만 국한한다면) 이런 계보의 만화가 나왔다.

 

시즌1이란 제목을 달았으니, 또 내용을 보니 1회, 첫회인 것들이 많았으니, 이는 계속 연재된다는 얘기고, 그렇다면 얼마 후에는 이런 만화를 또 볼 수 있다는 얘기가 되니... 즐거워졌다. 이제는 만화도 예술로 자리를 잡고, 어른들이 당당하게 볼 수 있는(예전에도 이는 가능했지만... 아직도 우리나라는 전철 안에서 만화를 당당하게 보는 어른을 찾기는 힘들다) 만화 잡지가 나왔다는 생각에 마음이 즐거워진다. 

 

어렸을 때 "보물섬"이라는 만화 잡지를 애타게 기다렸던 적이 있었는데... 이젠 이 만화 "다큐멘터리 만화"를 기다려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든 만화 잡지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일들을 만화로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 노동 문제, 청년 문제, 역사 문제, 세계 문제 등등

 

인문학, 사회학 책으로 만날 수 있는 일들을 만화로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진지하지만, 만화의 특성답게 유머가 살아있는 그런 다큐멘터리를 말이다.

 

시즌2가 언제 나올지 모르고, 또 시즌2가 너무 빨리 나와도 그건 우리 사회가 문제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사람 사는 세상, 문제 없는 세상은 없으니, 시즌2를 기대해 본다.

 

이 만화책들, 우리가 생각하는 너무도 멋진 주인공들은 나오지 않는다. 그림체들이 예쁘다고 할 수도 없다. 그냥 친숙한 그림체이고, 인물들이다. 그래서 더 친근하고, 더 다큐멘터리 같다.

 

이제는 어른들도 당당하게 볼 수 있는, 또 남에게 추천할 수 있는 그런 만화 잡지가 나왔다고 보면 된다.

 

게다가 제목도 사람 사는 이야기다.

 

이젠 만화로 사람 사는 이야기를 볼 수 있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