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시 읽기의 괴로움 - 사랑과 자유를 찾아가는 유쾌한 사유
강신주 지음 / 동녘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를 인문학적 비빔밥이라고 하자. 

각자 자신의 개성을 지니고 있지만, 하나가 되어서는 또다른 개성을 빚어내는 존재. 

비빔밥을 생각하면 된다. 

비빔밥의 재료들은 따로 존재해도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들은 각자 자신의 존재만으로도 빛을 발한다. 

그러나 이들이 하나로 합쳐졌을 때 역시 또다른 음식을 만들어낸다. 각자 다른 것들이 하나로 뭉쳐 입안에서 내는 그 맛이라니... 

강신주의 책은 인문학적 비빔밥이라고 할 수 있다. 

시와 철학과 인생이 멋지게 어우려져 아주 맛있는, 멋있는 책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이 14명의 시인과 철학자들을 묶어놓고 있다는 점,  

책의 뒷면에 소개되어 있는 "시인과 철학자가 오른 인문학 봉우리 14좌" 

이 말에서 히말라야 최고봉 14좌를 연상했다면 그건 나만의 착각일까? 

우리는 이 책을 읽으면 저 높은 봉우리에서 세상을 내려다 보듯이 우리 자신을 관조할 수 있지 않을까? 

정상까지 오르는 그 괴로움이 정상에 올랐을 때의 기쁨으로 바뀌는 순간, 우리는 말할 수 없는 즐거움으로 충만해 있지 않는가. 

결국 철학적 시읽기의 괴로움이란 철학적 시읽기의 즐거움이라고, 강신주가 먼저 낸 책과 같은 의미로 읽을 수 있다. 

시 한 편에 그 시에서 연상되는 철학자와의 관련성, 그리고 그 철학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하고, 결국 시와 철학과 인생이 하나로 엮여, 다름이 다름으로써 더 빛을 내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 시는 물론이고, 철학적 지식 또는 사유를 얻게 되고 그에 더하여 우리의 인생에 대한 성찰까지 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 비빔밥을 먹는 것과 같은 맛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으니... 

우리도 한 번 이런 인문학적 비빔밥을 먹어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