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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교육의 방법
노철 지음 / 태학사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시란 절의 말
진리로 가는 길에
만나야 할 방편
돈오-점수, 점수-돈오
이 방법 중
점수-돈오로 나아간다
이미지, 비유, 운율, 서술
닦고 닦고 또 닦아
깨달음을 얻으면
창작
나만의 진리에 도달한다
깨달은 자
부처,
제 안의 깨달음을
한 걸음 더
진리란 무엇인가로
나아가게 한다
해석
진리에의 길이
하나가 아님을
각자에게
자기만의 길이 있음을
깨닫게 하고
다시 그 모든
말들을 버리게 한다
진리 속의 말
말 속의 진리.
시를 가르치기는 참 힘들다. 이 말을 다른 말로 바꾸면 시를 배우기는 참 힘들다. 초중고 하다못해 대학교까지 시를 가르치고 배우지만 시란 무엇인가, 어떻게 써야 하는가 하면 막막하다. 시중에 엄청나게 많은 시해설서, 시교육서가 나오는 까닭도 시가 어렵기 때문이리라.
이 책은 시를 가르치는데, 시의 구성요소에서 시작한다. 하나하나 공부하는 가운데, 이를 종합해서 창작까지 나아가게 한다. 시를 배우는 목표는 시 읽기에서 끝나지 않고, 시를 내 것으로 만들어 내 삶을 풍부하게 하는 요소로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시 창작 다음에 다양한 시해석을 설명하고 있다. 결국 삶과 관련이 없는 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봐야 한다. 해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는 뜻이다. 앎이란 단지 지식에서 끝나지 않고 자신의 삶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하여 앎의 적용으로 끝맺음한 이 책의 구성은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은 전문적인 책이다. 아마도 시를 가르치고자 하는 교사들과 시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이 읽어야 하리라.
옥의 티가 있다면 시교육을 가르치는 책에서 시의 연구분이 모호하게 된 부분이 제법 있다는 거다. 페이지를 맞추기 위해서라고 생각하기엔 시에 관한 책에선 좀 큰 티다.
이 점을 빼면 구성이나 설명, 그리고 예제들까지 많은 도움이 된다. 이 장점이 그러한 티를 덮고도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