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장하준 지음, 김희정.안세민 옮김 / 부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장하준의 책을 읽으며 결국 이 책은 우리가 말해야 할 23가지를 말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지금껏 잘못 생각하고 있었던 것을 적절한 예를 통해 하나하나 반박하고, 좋은 자본주의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를 차분히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세상에 극단적으로 좋고, 나쁨은 없다고 보면, 우리가 사는 시대는 이미 자본주의를 벗어날 수 없는 시대라고 보면, 이 자본주의에서 우리가 선택해야 하는 자본주의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대부분의 분야가 민영화로 돌아서고 있는 지금, 민영화란 사회에 적용된 자유시장이데올로기의 다른 이름에 불과하다.  

이 정책은 장하준의 책에 따르면 이미 다른 나라들에서 실패로 판명이 났고, 많은 사람들을 고통에 빠뜨린 정책에 불과하다. 

이미 앞선 예가 있는데, 그 예를 무시하고, 무작정 자신들의 정책을 밀어붙이는 것은 옳지 않다. 

자본주의라는 틀을 인정하되, 그 틀 속에서 최대의 효과를 얻어내려는 노력을 하자는 저자의 말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이 책을 많은 사람들이 읽고,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주장한다면,  정치권에서도 이런 주장을 무시할 수 없고,  정책의 방향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또한 이 책은 경제학책이라고 지레 겁을 먹고 물러서기에는  잘 읽히게, 이해하기 쉽게 쓰여 있으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