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재식의 미래를 파는 상점 - SF 소설가가 그리는 미래과학 세상
곽재식 지음 / 다른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이 현실이 될 수 있다. 이미 실현되기 시작한 상품들도 있고. 우리가 상상하던 것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그것들이 어떻게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할지 생각하는 책이다.


가전코너, 식료품 코너, 잡화 코너, 계산대와 특별 판매 코너라는 네 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금 기술에서 한발 더 나아간 기술들을 상상으로 선보이고 있다.


가령 배터리는 지금의 형태에서 발전해서 구부러지는 배터리, 또는 옷이 배터리가 될 수 있다는 상상을 하고, 로봇이 상용화되어 상점에 가면 점원과 더불어 손님을 응대하는 세상, 3D프린팅으로 못 만들어내는 물건이 없는 세상.


동물을 죽여 고기를 먹지 않고, 인공육으로 고기를 수급하게 되는 세상, 인공육에 대해서는 다른 책에서도 많이들 언급을 하는데, 친환경 고기라는 명목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여기에 지금도 어느 정도는 실시하고 있는 스마트 농장이 있고, 유전자 편집에 관한 내용이 있다. 이들에 대해서는 찬성과 반대 의견이 있으니, 그에 대해서 더 깊이 있게 공부하면 좋을 듯하다.


여기에 더해서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자율자동차는 지금 많이 발전되어 있으니, 이 책에서 말한대로 미래에는 상점에서 판매할 수도 있겠다. 거기에 연료를 석유만이 아니라 다양한 연료를 개발해서 쓸 수 있는데, 바이오 연료에 대해서는 더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


기후변화 적응 기술은 정말 필요하다. 기술이 발전해서 기후 변화, 기후 위기를 초래했는데, 이를 기술로 극복하려는 모습이 마음에 걸리기는 하지만, 기존의 기술을 뒤로 돌리기는 힘드니, 지구에 더 나은 기술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후변화를 막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막으려는 노력과 함께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기술을 만들려는 노력 또한 필요하다.


이런 것들과 3D프린터와 연결지어 모듈화 건축으로 나아갈 수도 있다. 지금도 모듈 건축은 이루어지고 있는데, 앞으로는 더 발전하지 않을까 싶다.


기술이 계속 발전하면 이제는 지구를 벗어나 우주로 향하게 된다. 먼 우주로 나아가려는 인간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세계를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는데, 미래의 상점에서 파는 상품들, 그런 상품들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다.


단지 이런 상품들만이 아니라 우리가 어떤 사회에 살고 싶은지, 그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생각하게 된다.


무작정 이 책에 나온 신기술, 신상품들에 열광하기보다는, 그것들이 지닌 의미를 더 깊게 생각해 보는 태도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