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에는 '차茶'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커피를 많이 마시고, 커피숍을 찾기는 쉬운데, 찻집을 찾기는 어려운 게 현실.


  소수의 사람만이 차를 마신다고 생각했는데, 또 차를 마시기는 어렵다고 (절차, 과정 등등이) 생각했는데, 이번 호를 읽으니 차를 마시는 사람도, 또 다양한 차를 판매하는 곳도 있다는 점에서 놀랐다.


  이제는 취향이 다변화되었고, 자신의 취향을 살려 살아가는 사람이 많아졌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는데...


  어쩌다 카페, 커피숍이 이리 늘었을까? 음료 시장도 이렇게 단일화되어도 되나 하는 생각이 있었는데, 그렇지 않음을, 이제는 남들이 한다고 우~ 하고 몰려가는 삶이 아니라, 자신이 하고자 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늘었음을 알게 해주는 이번 호였다.


차는 빨리 마실 수가 없다. 우선 물을 끓이고 우러나는 시간이 있다. 커피도 마찬가지겠지만 후르륵 마셔버리면 차 맛을 알 수가 없다.


적당한 온도에서, 적당한 양으로 천천히 우려낸 다음 맛을 음미하면서 마시는 음료가 바로 차다. 그런 시간, 기다림의 시간과 함께 하는 음료, 차.


(그렇다고 커피가 빨리빨리의 대명사라는 말은 아니다. 커피 역시 적당한 온도, 적당한 시간과 같은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하다. 다만 여기서는 차에 대한 이야기니, 커피와 대조해서 하는 말은 아니다.)


따라서 차를 마실 때는 서두르지 않는다. 서두름을, 빨리를 잠시 내려놓고 천천히, 여유로움을 내 곁으로 가져온다. 그렇데 우리 삶에서 누리는 기다림, 그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대상, 그것이 바로 차다.


삶 또한 마찬가지 아닐까? 차 한 잔을 마시기 위해 여러 과정이 필요하듯이, 우리가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도 여러 과정, 여러 존재들이 필요하다. 


그것을 뭉뚱그려 그냥 하나로 취급해서는 안 된다. 천천히 주변을 돌아보는 시간, 나를 들여다보믄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이제는 우리 사회도 빨리빨리에서 탈피하고 있지 않은가.


초고속성장이라는 말 속에는 빨리빨리가 숨어 있었는데, 성장 속도가 느려지는 만큼, 우리 삶에도 여유로움이 생겼으면 좋겠다.


[빅이슈]를 읽는 시간이 내게는 바로 그런 빠름에서 벗어나 여유로움과 함께 하는 시간이다.


이번 호를 받아보았을 때 커버 사진이 A와 B로 나뉘었다. 


아마도 내용은 같겠지만 표지 사진이 다르다.


알라딘에서 검색해 보니 위에 있는 표지 책만 나와 있다.


내게 온 이 사진이 있는 빅이슈는 검색에서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사진을 첨부한다. 적어도 빅이슈를 위해서 표지 모델에 되어준 인물에 대한 예의는 그 책을 다룰 때 함께 언급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빅이슈에 표지모델이 되어 준다는 것 자체도 삶에 여유로움을 가졌다는 이야기 아닐까.


그리고 이번 4월에는 고 보리 작가를 추모하는 글이 있다.


[빅이슈]에 유명인이 표지 모델이 되는 계기를 마련한 작가라고 한다. 지금은 함께 할 수 없지만, 빅이슈는 그 고마음을 잊지 않고 4월에는 그 작가를 언급한다.


이 역시 빨리빨리에서 벗어난, 고마운 사람, 그리운 사람을 잊지 않고 함께 살아가는 모습 아닐까.


그래, 차를 마시는 행위처럼, 기다릴 줄도 알아야겠다. 기다림의 즐거움도 느껴야겠다. 어린왕자에서 여우가 말했듯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