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상자 어른을 위한 동화 18
한강 지음, 봄로야 그림 / 문학동네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물 상자]


정말 눈물을 모아 놓은 상자가 있어서 필요한 사람들에게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피도 눈물도 없는 사람이라는 말이 있듯이, 눈물은 감정을 표현하는 대상이다. 감정 표현은 자신을 드러내는 일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흐르는 눈물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의도적으로 감추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주는 일이다.


하지만 눈물에도 종류가 있다. 악어의 눈물이라고, 거짓 눈물도 있지 않은가. 눈물로 자신의 감정을 가장해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으려는 사람도 있으니...


순수한 눈물은 이런 가식을 넘어서는 눈물이다. 자신의 마음 속에서 우러나오는 눈물. 여러 가지 감정이 섞여 있는 눈물. 순수한 눈물은 아무 것도 없는 눈물이 아니라 모든 것이 있는 눈물이다.


눈물 상자의 주인은 아이에게 이렇게 말한다. 


"오히려, 네 눈물에는 더 많은 빛깔이 필요한 것 같구나. 특히 강인함 말이야. 분노와 부끄러움, 더러움까지도 피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는. ……그렇게 해서 눈물에 어린 빛깔들이 더욱 복잡해질 때, 한순간 네 눈물은 순수한 눈물이 될 거야. 여러 색깔의 물감을 섞으면 검은색 물감이 되지만, 여러 색깔의 빛을 섞으면 투명한 빛이 되는 것처럼." (64쪽)


이런 눈물의 주인공을 만나면 마음이 한없이 편안해질 것이다. 그런 사람이 많은 사회일수록 서로가 서로를 위하는 세상이겠고.


그러나 이러한 순수한 눈물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상태에서 얻어지지 않는다. 순수한 눈물은 많은 것을 최선을 다해 행했을 때, 정말 다양한 감정들을 자신 속에서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만들어진다.


순수한 눈물이 어떤 눈물일까? 


"자기가 울고 있다는 것조차 알지 못하면서 흘리는… 특별한 이유가 없지만, 또한 이 세상의 모든 이유들로 인해 흘리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눈물이란다." (17쪽)


이런 눈물을 지닌 사람은 세상의 아픔을 함께 아파하고, 세상의 기쁨을 함께 기뻐하는 사람이다. 어떤 가식도 없이 자연스럽게 흘리는 눈물. 이 동화의 매력은 여기에 있다. 아무 것도 모르는 아이의 눈물이 순수한 눈물이 아니다. 순수한 눈물은 그 단계에서 더 나아가야 한다. 세상에 나와야 한다.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가 아니라, 많은 것을 경험한 상태에서 자신 마음 속에서 응결된 눈물이어야 한다. 


그런데 지금 우리는 눈물이 메말라가는 세상에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아니 눈물은 넘쳐나는데 악어의 눈물처럼 형식적이고 꾸민 눈물 속에서 살아가는지도 모른다. 


순수한 눈물, 나와 다른 존재를 온전히 받아들이고 마음 깊숙한 곳에서부터 흘러나오는 순수한 눈물만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온전히 드러내는 눈물들조차 말라버린 세상이 아닐까 한다. 눈물 한 방울에도 남을 의식하며 사는 세상은 행복하지 않는 세상이다.


더군다나 남을 의식해 억지로 흘리는 눈물은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러한 눈물이 아니라 순수한 눈물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감정에 충실한 눈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해소하는 눈물이 필요하다.


이 동화를 읽으면서 정치인들 눈물이 생각났다. 눈물까지 흘리는 정치인은 별로 없지만, 사과는 밥 먹듯이 하고 있으니... 이들에게 정말 이 동화에서처럼 눈물 상자가 있다면 눈물을 꺼내서 주고 싶다. 그들에게도 진정한 눈물이 필요할테니... 꼭 정치인만은 아니지. 어른들에게도 이 눈물 상자가 꼭 필요하겠단 생각을 한다. 눈물 상자 없이 자연스레 눈물을 흘릴 수 있는 사람, 그런 환경이면 더 좋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