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벽의 시간 - 결국 현명한 자는 누구였을까
안석호 지음 / CRETA(크레타)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말미에 코로나19가 나온다. 이 코로나19로 우리는 자연스레 장벽을 쌓았다. 질병으로부터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어쩌면 앞으로 이런 감염병으로 인한 장벽이 많이 생길지도 모르고, 장벽이 일상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마저 든다.

 

세계화라고 해서 서로가 쉽게 교류하게 된 세상에서 오히려 그러한 교류가 서로에게 장벽을 쌓게 만들고 있는데, 이런 장벽은 근래에 생기지 않았다. 인간을 서로 분리시키는 장벽은 예전부터 존재했다.

 

물리적인 장벽만이 아니라 심리적인 장벽도 많은데, 이 책에서는 눈에 보이는 장벽 3개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들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무역장벽이라는 장벽을 이야기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장벽은 지금 세 개다. 이 책에 언급된 4개 장벽 중에 베를린 장벽은 이제 무너졌기 때문이다. 베를린 장벽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었다. 아니 사실 별다른 생각이 없었다. 독일에 가보지도 못했고, 그냥 베를린을 두 진영이 나누어서 점령했으니 우리나라 분단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다.

 

한데 웬걸, 베를린이 동독 영토 안에 있었다니. 왜 그 생각을 한번도 하지 못했을까? 서베를린으로 동독 사람들이 넘어가기가 너무도 쉬운 구조였으니... 동독 측에서 베를린 장벽을 건설했는데, 그 이유는 서독의 침공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동독 사람들이 서독으로 넘어가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니...

 

사람들의 교류를 억지로 막은 결과, 베를린 장벽은 무너지고 독일은 통일되었다. 자, 장벽으로 누가 이득을 보았는가? 자기 나라 국민들이 넘어가지 못하게 장벽을 세운 사실은, 그 나라가 국민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함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누가 이득인가? 당연히 서독이 이득이다. 자기 쪽으로 넘어오지 못하도록 건설된 장벽은 서독이 우월하다는 사실을 만천하에 공표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무너진 베를린 장벽과 달리 여전히 건재한 장벽이 세 개 있다. 하나는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통제하기 위해 만든 장벽, 또 하나는 미국과 멕시코를 가로지르는 장벽,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남과 북을 가로막고 있는 휴전선이라는 장벽.

 

갈등이 여전하고, 남과 북이야 이 장벽을 통해 사람들이 이동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니 논외로 친다면, 가지구와 서안지구에 설치된 이스라엘 장벽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삶을 엄청나게 옥죄고 있다.

 

친척들을 만나러 가기 위해서도, 가기 위해서도 온갖 절차를 거치고 많은 시간을 보내야만 통과할 수 있는 장벽. 거기에 툭하면 봉쇄되는 장벽이라니. 멕시코 장벽은 어떤가? 멕시코인을 비롯한 남미 사람들이 살기 위해서 이 장벽을 넘어 미국으로 넘어가려 한다. 장벽을 통과해 미국에 도착하기 전에 죽어간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이렇게 사람들의 삶을 잘라놓고도 건재한 장벽이 왜 존재해야 할까?

 

그것은 인간이 이 유한한 지구에 내 땅, 네 땅이라고 구획을 정했기 때문이다. 자신들이 경계를 정하고 다른 사람들을 배척하기 때문이다. 본래 없던 경계를 나누고 이동을 제한하고, 그것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 장벽을 설치했다. 이스라엘도, 미국도, 남과 북도 그런 이유다.

 

자신들이 안전하고 풍요롭게 살기 위해서 장벽을 설치한다고 하지만, 그 장벽은 나와 남을 가르고 남을 위협하기에 결국 나에게 위협으로 돌아온다. 무역장벽도 마찬가지다.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밖에 없는 지구에서 무역 장벽을 세우면 결국 자신들도 피해를 입게 된다.

 

물리적인 장벽도 마찬가지고... 그런 장벽의 역사를 살펴보고 있는 책이다. 읽으면서 김남주 시인이 쓴 '삼팔선은 삼팔선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라는 시가 떠올랐다. 이 장벽들은 특정한 어떤 장소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 지구에서 살아가는 우리들 모두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장벽들이 사라질 때에야 인류는 경계를 지닌, 장벽을 쌓은 특정한 집단들이 아니라 모두 하나가 되는 인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김남주 시인의 시에서 삼팔선을 장벽으로 바꿔보면서 이 책에서 말하는 장벽에 대해 더 생각해 보면 좋겠다.

 

삼팔선은 삼팔선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김남주

 

삼팔선은 삼팔선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걷다 넘어지고 마는

미팔군 병사의 군화에도 있고

당신이 가다 부닥치고야 마는

입산금지의 붉은 팻말에도 있다

가까이는

수상하면 다시 보고 의심나면 짖어대는

네 이웃집 강아지의 주둥이에도 있고

멀리는

그 입에 물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죄 안 짓고 혼줄 나는 억울한 넋들에도 있다

삼팔선은 삼팔선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낮게는

새벽같이 일어나 일하면 일할수록 가난해지는

농부의 졸라 맨 허리에도 있고

제 노동을 팔아

한 몫의 인간이고자 고개 쳐들면

결정적으로 꺾이고 마는 노동자의

휘여진 등에도 있다

높게는

그 허리 위에 거재(巨財)를 쌓아올려

도적도 얼씬 못하게 가시철망을 두른

부자들의 담벼락에도 있고

그들과 한패가 되어 심심찮게

시기적절하게 벌이는 쇼쇼쇼

고관대작들의 평화통일 제의의 축제에도 있다

뿐이랴 삼팔선은

나라 밖에도 있다 바다 건너

원격조종의 나라 아메리카에도 있고

그들이 보낸 구호물자 속의 사탕에도 밀가루에도

달라의 이면에도 있고 자유를

혼란으로 바꿔치기 하고 동포여 동포여

소리치며 질서의 이름으로

한강을 도강(渡江)하는 미국산 탱크에도 있다

나라가 온통

피묻은 자유로 몸부림치는 창살

삼팔선은 감옥의 담에도 있고 침묵의 벽

그대 가슴에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