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 가볍게 시작해 볼수록 빠져드는 한국 현대미술 방구석 미술관 2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요즘 시대에 딱 맞는다. 코로나19로 대면이 줄고, 비대면이 는 시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하고, 만나도 가급적 대화를 하지 않는. 5인 이상 모임이 계속 금지되고 있는 그런 시대.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사람들을 만나지 못하게 하고 있다. 감염병을 차단하는 가장 빠른 길은 만남을 막는 것. 그러나 언제까지 만남을 막을 수는 없다. 만남이 없는 인간은 인간으로서의 특성을 잃어가기 때문이다.


우리가 오죽하면 은둔형 외톨이라는 말을 써가며 홀로 지내는 사람들을 걱정스런 눈길로 바라보겠는가. 그렇게 인간은 만나면서 관계를 맺어가야 하는데, 질병으로 인해 그것이 힘들어지고 있으니, 사람들이 지니게 되는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고 가만히만 있어서야 되겠는가. 이때 방구석에서, 집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미술을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바로 이런 책을 읽는 것이다. 이 책에는 또 큐알코드도 수록되어 있어, 스마트폰으로 큐알 코드를 찍으면 미술작품들을 감상할 수도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다.


또한 미술하면 서양미술을 떠올리는데, 이 책은 그 점을 넘어서 우리나라 미술을 소개하고 있다. 그간 우리가 소홀히 다루었던 한국미술. 한국미술가들을 소개해 주고 있다. 그 작가가 지닌 특성을 하나 뽑고, 그것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그래서 작품을 통해 그 작가들의 개성을 만날 수 있게 된다. 총 10명의 작가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중섭, 나혜석, 이응노, 유영국, 장욱진, 김환기, 박수근, 천경자, 백남준, 이우환이 바로 그들이다.


제목을 보면 그 작가가 지닌 특성을 알게 해주는데, 제목에서 호기심을 유발하고, 그 호기심을 충족신키는 방향으로 책을 서술하고 있다. 


'소'를 그린 화가로 유명한 이중섭의 경우, 이렇게 제목을 달았다. '사실 그에겐 두 개의 사랑이 있었다?'


이런 제목을 보면 읽기 전에 추측을 한다. 두 개의 사랑이라? 하나는 분명 소일텐테, 그럼 하나는? 하면서. 읽어가면 답을 찾을 수 있다. 그 답이 나오기까지 화가에 대한, 그림에 대한 설명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나혜석의 경우는 '인생의 황금기에 미스터리한 <자화상을 남겼다고?'>다. 나혜석이 그린 자화상이 어딘가 어두워보이는데, 그가 파리를 비롯한 세계여행을 할 때 그렸다는 자화상이 왜 이렇게 어두운 면을 보여줄까 하는 생각을 한다.


최초하는 수식어를 많이 달고 있는, 시대를 앞서 태어났다고 할 수 있는 나혜석의 삶에 대해서 알아가면 그 그림이 그렇게 표현된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이렇듯 워낙 유명해서 알고 있는 작가도 있지만, 처음 들어보는 작가도 있다. 그 중 유영국 같은 경우는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는데, 우리나라 추상미술의 선구자로 불리는 사람이라고. 그가 이중섭과도 관계를 맺고 있음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고. 이우환 역시 이름을 들어봤으나, 그의 작품은 본 적이 없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만나게 되어 반갑기도 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화가들의 그림을 보게 되는 즐거움도 좋고 작가들을 알아가는 재미도 있는 책인데, 방구석 미술관이라는 말답게 어느 한 작가에 그치지 않고 여러 작가들을 소개해줘서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