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간 물리학자 - 명화에서 찾은 물리학의 발견 미술관에 간 지식인
서민아 지음 / 어바웃어북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과 물리학.


거리가 먼, 전혀 상관이 없을 것 같은 두 분야가 만났다.


사실, 인간이 하는 일 중에 관련이 없는 일이 어디 있겠는가.


예술이 과학과 관련이 없다고 여기는 것은, 여러 분야들이 전문화되어, 전문가들만이 존재한다는 생각 때문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전문가들이 하는 역할이 있고, 세상은 전문가들로만 구성되어 있지 않으니.


각 분야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다른 분야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이 당연한 일.


미술과 물리학은 전혀 관계가 없지 않고, 매우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이 책을 보면 그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 단지 우리가 그 관계에 대해서 관심을 갖지 않았을 뿐.


많은 그림들과 여러 물리학 이론들이 나오지만, 어렵게 설명하지 않는다. 핵심이 그림에 있기 때문이다. 


그 그림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물리학을 설명하는 것이지, 물리학을 설명하기 위해 그림을 예로 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물리학자로서, 또 시간이 나면 그림을 그리는 화가로서 저자는 우리를 그림의 깊고도 넒은 세계로 안내하고 있다.


그림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방편으로 물리학을 설명하기 때문에, 그 그림에 대해서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다. 또 화가들의 노력에 대해서도 더 잘 알게 되고.


특히 뒷부분에 가면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그림에 숨어 있는, 드러나 있지 않은 것들을 빛을 통해 알 수 있게 되는 부분.


빛의 파장을 이용해 우리는 그림에 가려진 부분을 찾아내고, 화가의 노력을 알 수 있게 되었다고.


그림 유파의 다양성을 여러 물리학 이론과 연결지어 설명하는 부분도 좋지만 많은 작품들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더 좋다.


학문간 융합이라는 것이 자연스럽게 일어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