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처한 미술 이야기 5 - 이탈리아 르네상스 문명과 미술 : 갈등하는 인간이 세계를 바꾸다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미술 이야기 5
양정무 지음 / 사회평론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르네상스 미술이다. 르네상스 미술이라고 하지만, 이 권에서는 주로 이탈리아 미술을 다룬다. 물론 이탈리아 미술이라고 하기엔 당시 이탈리아는 통일 국가가 아니었음을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르네상스를 이탈리아에서 시작했다고, 이탈리아 미술이라고 통칭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이탈리아에 있는 도시국가들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지금도 우리가 알고 있는 피렌체를 중심으로 이 책은 서술되고 있다. 피렌체, 밀라노, 우르비노, 만토바 등등 이탈리아 도시들에서 미술이 발달하는 모습을 이 책에 담아내고 있다.

 

중세 미술에서 볼 수 있듯이 여전히 성당 건축이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성당 건축이라는 외관뿐이 아니라 성당 안에 있는 여러 작품들이 지금까지 남아 우리들에게 미술의 발전과 그로 인한 역사를 알게 해주고 있는 것이다.

 

아마도 미술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작가들에 대해서는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이들의 작품도 한번쯤은 본 것이 많을 것이고.

 

따라서 이들의 작품에 대해서는 더 말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그럼에도 이들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테의 [신곡]을 읽을 필요가 있다는 것.

 

문학과 미술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니, 당대 미술가들이 단테가 쓴 [신곡]을 읽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그 책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게다가 가톨릭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이탈리아에서, 그들의 신앙을 문학으로 표현한 그 작품은 너무도 친숙한 소재가 될 수 있었을 것이다.

 

여기에 르네상스가 사회가 안정기에 접어들었을 때 발흥했을 것이라는 추측과는 반대로 당대는 너무도 격심한 변동기였음을, 또한 사람들이 흑사병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죽어갔던 시대임을 알아야 한다고 한다.

 

살기 힘들 때 구원을 얻을 수 있는 대상은 종교와 예술이다. 그리고 당시는 종교와 예술이 한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음을, 이 시기의 성당 건축과 미술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여기에 상업을 주로 하는 부자들의 등장. 그 부자들이 권력까지 장악해 가는 과정. 그런 그들이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낙타가 바늘귀를 통과하는 것보다 어렵다는 말에만 머무른다면, 어떻게 예술을 후원하고, 또 상업을 통한 부의 축적을 지속할 수 있겠는가.

 

자신들을 합리화하기 위한 조치로 예술을 이용했음을 이 책은 잘 보여주고 있다. 소위 패트론이라고 예술가를 후원하기도 하고, 또 예술작품을 통해서 상업으로 돈을 벌었어도 천국에 갈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한다.

 

특히 피렌체의 메디치 가문에서 자신들의 상징으로 동방박사의 경배를 들었다는 것. 아마도 동방박사들이 상인이었을 것이라는 것. 따라서 성경에서 상인들을 긍정적으로 묘사한 장면을 찾아 자신들을 합리화해야 하는데, 그 장면을 동방박사의 경배에서 찾았다는 것. 이렇게 이때부터는 이제 부의 축적이 죄가 되지 않음을 그 시대에 나온 예술을 통해서 우리는 알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몇 가지 용어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됐다. 우선 제단화라고 많이 언급해서 그렇게 알고 있었던 것을, 천주교에서는 제단이라고 하지 않고 제대라고 한다고. 그래서 '제대화'라고 하는 것이 더 어울린다고.

 

또 마리아가 예수를 잉태했음을 천사로부터 전해 듣는 장면을 '수태고지'라는 이름의 그림으로 기억하고 있었는데, 여기서는 '성모희보'라고 한다. 이처럼 다른 용어들을 알아가는 재미도 있다.

 

무엇보다도 좋은 점은 사진으로 많은 건축과 그림들, 조각들을 볼 수 있다는 것. 물론 직접 본 것보다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눈도 호강하는 책읽기다.

 

6권으로 가면 이제는 이탈리아를 벗어나는 르네상스 미술을 다룬다고 한다. 이제 미술도, 역사도 근대로 접어들기 시작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