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처한 미술 이야기 3 - 초기 기독교 문명과 미술 : 더 이상 인간은 외롭지 않았다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미술 이야기 3
양정무 지음 / 사회평론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3권은 초기 기독교 문명과 미술이다. 종교와 미술이 얼마나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이 3권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얼핏 보면 그리스-로마 미술에서 퇴보한 것처럼 보이는 초기 기독교 미술이 나름대로의 고심 끝에 만들어진 것이라는 것. 미술이 시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임을 잘 보여주고 있다.

 

현세 중심의 로마가 몰락하면서 사람들은 불안에 시달리게 된다. 현세에서 행복을 추구하지 못할 때 그 자리를 비집고 들어오는 것이 종교다. 바로 현세가 아닌 내세를 추구하게 된다.

 

인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보다는 가려진 인체를 표현하고, 화려한 기법보다는 수수한 기법이 나타나는 때. 그래서 미술이 퇴보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것은 그 사회를 반영하고 있을 뿐이라는 것.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가 되고, 점차 민중들에게 다가가 지배적인 종교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이 3권에서 보여주고 있다.

 

기독교가 세계적인 종교가 되면서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미술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 3권은 그 중에서도 초기 기독교를 다루고 있다. 로마가 망해갈 때 나타나는 미술. 도상에 대한 논쟁. 그래서 도상을 중시하는 쪽과 도상을 부정하는 쪽으로 기독교가 갈리고, 이때 많은 성상이나 기됵교 성화들이 파괴되기도 했다는 것.

 

그럼에도 변방에 세워진 수도원을 중심으로 기독교 미술이 계속 유지되었다는 것. 이처럼 초기 기독교 미술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성당(교회) 건축(미술)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탄압받던 종교에서 이제는 공식적인 종교로 공인되었고, 국교가

된 기독교에서는 자신들이 예배를 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했으리라.

 

기존 그리스-로마 신전은 많은 사람이 모여 예배드리기에는 적당하지 않았기에 그에 걸맞는 건물을 만든다. 그것이 바로 초기 기독교 교회들이고, 이 중에 대표적인 것이 터키의 이스탄불에 있는 하기아 소피아 성당이다.

 

그 웅장함이나 건축적 아름다움이 지금도 명성을 얻고 있는 그 성당을 정점으로 초기 기독교 미술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왜 퇴보한 듯이 보이는 미술이 등장했는지를 이 책을 보면 이해할 수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초기 기독교 미술에서 시도했던 것이 현대 미술에서 다시 나타난다고 하니, 미술은 일직선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은 4권이다. 이제는 본격적인 중세미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