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에서 만난 세계사 라임 틴틴 스쿨 13
손주현 지음 / 라임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원'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고 있다. 동물원이 필요할까라는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인물 '하겐베크'

 

그는 지금 우리가 보는 동물원의 원형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는데, 물론 동물의 생태를 보장하는 동물원이 아니라 인간의 눈에 그럴 듯하게 보이는 동물원이었지만, 기존 동물원의 모습을 바꾸는데 일조한 사람임에는 틀림없다.

 

그렇게만 알고 있었다. 그런데, 이 책을 보니 이 하겐베크라는 독일인 참 여러가지 모습을 지니고 있다. 동물을 사랑해서 그런 줄 알았는데, 즉 동물에 대한 사랑과 돈을 적절히 조화시키려 했던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반대로 돈을 위해서 동물을 이용만 한 사람이라는 걸 보여주는 장면이 이 책에 많이 나온다.

 

하겐베크가 했다는 말... 아마도 이 시대에 이런 말을 했다가는 동물보호협회를 통해 고발당하고 감옥에 가게 될지도 모른다. 동물 학대죄로. 그런데 근대에는 이런 일도 비일비재했다는 것. 이것이 바로 동물원에서 보는 세계사일지도 모른다.

 

"이토록 귀여운 새끼 바다코끼리 다섯 마리를 잡기 위해 어미 예순여덟 마리를 죽였습니다." (185쪽)

 

인간이 자신들의 호기심이나 흥미 또는 이익을 위해서 새끼를 필요로 하는데, 이 새끼를 잡기 위해서는 새끼를 보호하려는 어미들을 죽여야 하는 것이다. 특히 코끼리같은 동물들은 집단 생활을 하고, 또한 서로가 서로를 위하는 인간과 같은 정서도 지니고 있다고 하니, 새끼를 포획하기 위해서는 어미들을 죽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책에 나오는 예를 보면 동물들에게 감정이 있을까 없을까에 대한 논쟁은 이제는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한 코끼리 떼에서는 다리가 불구인 동료를 위해 모두가 걷는 속도를 맞춰 주는 모습이 발견되기도 한다. 또 코끼리는 동료를 만나면 행복에 겨워 커다란 귀를 펄럭이며 괴성을 지른다. 사람과 다를 바 없는 감정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215쪽)

 

여기까지 오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동물이 인간에게 다가온 역사를 시간 순서대로 살핀 것이 이 책이다. 동물원을 통해서 세계사를 배운다기 보다는 동물이 인간에게 어떤 존재로 다가왔는지를 살펴보는 책이다. (왠지 세계사 하면 인간 중심의 역사를 떠올리게 된다)

 

인간은 처음에 동물을 경외했다. 두려운 눈으로 동물을 보기도 했고, 그 힘을 부러워하기도 했다. 그것이 고대에 동물이 인간에게 다가온 것이다. 그런데 문명이 발달하면서 인간은 동물을 부리기 시작했다. 가축은 말할 것도 없고, 힘센 동물들도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는데 이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 다음에는 동물들을 모아 남들에게 과시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런 과시의 과정에서 자신의 경제력이나 권력을 드러내는 것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절대군주들은 지금 동물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을 만들고 감상하고 자랑했다고 한다.

 

근대로 접어들면서 특정한 집단에서 대다수 사람들에게로 동물이 다가오게 되는데, 이때 동물사냥꾼이 등장한다. 동물을 잡아들여 막대한 부를 챙기려는 사람들. 이들에게 동물의 권리는 안중에도 없다. 근대적 의미의 동물원도 이때 나타난다.

 

현대에 들어서는 외교의 수단으로 동물이, 특히 판다 외교라는 말을 듣는 중국의 외교, 중세 시대에도 동물들을 선물로 주는 외교가 있었지만, 그때와는 다른 차원에서 동물을 이용하는 일이 생겼다는 것이다.

 

이렇게 인간 중심으로 동물을 대하다 보니, 인간 중에서도 정복당한 인간들이 전시되는 일도 있게 되었으니... 어느 한 종이 다른 종들을 정복하고 이용하는 것이 인간들 사이에서도 벌어지게 된 것이다. 이런 일들은 이제는 일어나서는 안 되는데... 여전히 인종 간에 차별이 사라지지 않고 있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동물들도 마찬가지다. 이제는 동물원은 동물을 인간의 취향대로 이용하는 장소가 아니다. 동물들의 생태를 연구하고, 멸종위기 동물들을 어떻게 하면  이지구에서 함께 살아가도록 할까를 연구하는 장소로 바뀌어 가고 있다고 한다.

 

동물권리와 동물복지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지만 적어도 동물에게도 일정한 권리가 있음은 인정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렇게 이 책은 동물원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동물이 인간에게 다가온 역사를 살피고 있다. 이는 단지 동물을 대하는 인간의 역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다른 존재를 어떻게 대하고 있느냐를 살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동물을 대한 역사는 결국 우리 인간이 이 지구에서 어떻게 다른 존재들과 생활해 왔느냐를 살피는 것이니까. 수많은 생명체들이 왔다가 사라져갔는데, 그것이 인간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 그래서 요즘 동물원은 사라질 종들을 유지할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는 것도 알려주고 있다. 그것이 냉동 동물원이라고 한다는데...

 

이런 냉동 동물원보다는 다른 생물들이 살아갈 장소를 더이상 파괴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이게 우리가 앞으로 만들어가야 할 세상이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인간도 역시 냉동 동물원(?)에 자신의 유전자를 보관해야 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결국 동물원에서 만나는 세계사는 동물이 인간에게 다가온 역사이기도 하지만 우리 인간의 역사이기도 하다. 우리가 어떻게 다른 존재들과 어울려야 하는지를 생각하게 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