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시대, 인간의 일 -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야 할 이들을 위한 안내서
구본권 지음 / 어크로스 / 201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기계와 기술이 인간의 삶을 대체하고 있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넘어선 지가 오래다. 몇 년 전에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이긴 이후로 사람들은 인간의 영역을 넘어선 인공지능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이 책은 2015년에 나와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결은 나와 있지 않다. 초판 23쇄인데, 개정판이라면 아마도 이 사실이 들어 있지 않을까 한다)

 

그럼에도 인공지능을 만들어내는 것은 인간이다. 인간의 능력으로 인공지능, 로봇을 만들어내고, 그것들에 의해 인간의 삶이 위협을 받는다고 걱정을 한다.

 

그동안 인간이 하던 일을 로봇이 하고 있는 현실. 그래서 많은 직업이 사라질 것이라는 두려움에 떨기도 하지만, 지금까지 기술 발전으로 인간이 모든 일을 잃지는 않았다는 것을 예로 들어, 로봇, 인공지능 시대에도 인간의 일은 여전히 지속될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이 책은 로봇 시대를 맞이하여 인간의 일이 어떻게 될 것인지, 인간의 삶이 어떻게 될 것인지를 살펴보고 있다. 특히 외국어 분야에서, 자동번역기로 외국어 공부의 필요성이 없어질 것인가라는 항목에서 우리는 로봇 시대에 인간의 일을 생각해 보게 된다.

 

로봇으로 인해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난다. 알고리즘을 통해 의사소통이 가능한 번역까지는 가능해졌다. 그렇다면 별로 사용하지 않는 어휘를 외우느라 시간을 소비하는 것보다는, 그런 어휘에 대한 것은 컴퓨터에 맡기고, 외국의 문화를 익히는데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것이 로봇 시대를 잘 활용하는 길이다.

 

마찬가지로 여가 시간도 그렇다. 인간의 일을 로봇이 많이 하기 때문에 여가 시간이 넘쳐날 것으로 기대했으나, 오히려 더 바빠진 것이 현대인이라면, 그 원인이 무엇일까?

 

로봇이나 다른 스마트 기기들의 도움으로 단순 노동은 하지 않게 되었으나, 그에 따르는 다른 일들을 더 하게 된 것 아닌가. 그것이 바로 '그림자 노동의 역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역설을 없애기 위해서는 여가 시간을 활요하는 삶이 필요하다는 것, 또한 기계가 할 수 없는 것, 바로 망각이다.

 

인간은 망각으로 인해 살아갈 수 있다. 그런데 로봇 시대 또는 인터넷 시대에는 망각의 자유조차도 잃어가고 있다. 모든 것이 기록으로 남아 있는 시대, 이때 '잊혀질 권리'를 주장하는 것은 인간의 삶에서 망각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를 생각하게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시대를 살아가야 할까? 무턱대고 로봇이나 컴퓨터, 인터넷을 거부할 수는 없다. 거부하기에는 이미 너무 앞서 나가 있기 때문이다. 하여 지금은 공존이 필요한 시기다. 공존. 기계와 인간의 공존.

 

인간이 지닌 유연성과 창조성으로 그것은 가능할 것이다. 모든 것을 기계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몫을 남겨 놓는 것.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 바로 실수와 질문.

 

기계는 한 번 인간에게 이기면 절대로 다시 지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니 기계에 의해 패배한 인간의 영역에서 다시 기계와 대결하려는 노력은 불필요하다는 것이다. 다른 길을 찾아야 한다. 인간을 이기는 기계를 만든 것도 바로 인간이 한 실수라면, 그 실수를 통해서 인간은 이제 인간보다 우월한 기계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라는 질문을 한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영역이다.

 

기계는 설계하는 대로 작동하고 우리는 사람의 결점과 단점을 벗어나기 위한 의도로 기계를 설계한다. 부정확한 인식과 판단, 감정에 의한 변덕스럽고 비합리적인 행동, 망각과 고통 같은 사람의 속성을 기계에 부여하지 않는다. 인간은 우리가 기계에 부여하지 않을, 이러한 부족함과 결핍의 존재다. 하지만 거기에 로봇 시대 우리가 가야 할 사람의 길이 있다. (327쪽)

 

이 책에서 인간에게 사랑하는 힘과 질문하는 힘이 있다고 하니, 그런 것들을 살려나가는 일이 무엇일지, 그런 삶이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