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개의 머리를 가진 여인 환상의 숲
막스 에른스트 지음, 이두희 옮김 / 이모션북스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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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 에른스트의 콜라주 소설이다. 소설이라고 하면 글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그림은 삽화라는 개념으로 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 소설은 그림이 주를 이루고 그림 밑에 길어야 세 줄 정도의 글들이 있다. 또 그 글들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연결이 되지 않는다. 그야말로 이게 뭐야? 하는 소리가 절로 나오는 소설이다.

 

다른 말로 하면 그림과 글이 함께 있지만, 그림들의 연작이라고 하기도 그렇고, 글들이 이어진다고 하기도 그런 소설. 그야말로 콜라주다.

 

콜라주는 이렇게 사전에서 정의하고 있다.

 

근대 미술에서, 화면에 종이인쇄물사진 따위를 오려 붙이고, 일부에 가필하여 작품을 만드는 .

 

그렇다면 소설과 콜라주는 어울리지 않는다. 단편적인 것들이 어떤 논리적, 서사적 관계도 없이 자리를 차지하면서 배열되어 있을 뿐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소설과는 너무도 다르지만, 소설이 어느 한쪽으로 정의되지 않는 것이 소설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이 작품이 소설의 영역을 좀더 넓혔다고는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우리에게 어떤 감동을 주느냐가 문제인데, 감동을 준다기보다는 새롭다, 특이하다는 생각만 들게 하는 것이다. 즉, 소설이라는 틀에, 또 그림이라는 틀에 얽매이고 보지 않게 해준다는 것, 문학이든, 미술이든 참으로 다양한 방식이 쓰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해준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림들도 뭐라 이해하기 힘든 그림들이 많은데... 다른 것은 몰라도 이 작품의 첫그림과 마지막 그림이 같다는 것, 그렇지만 글은 다르다. 이것은 우리가 다시 처음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지만 그 돌아감은 처음과는 완전히 같지는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했는데...

 

영원회귀, 어쩌면 우리 삶은 이렇게 돌고 도는 것은 아닌지. 아이 때의 모습과 어른이 된 모습이 얼마나 달라졌을까 생각하면 결국 그 자리에서 맴돌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내 삶도 이 소설처럼 이렇게 두서없이, 논리적이지도 않고 서사적이지도 않은 채 많은 사건들이 내 삶이라는 시간 선상에 놓여 있었던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참, 기괴한 소설. 그림. 그렇지만 우리들 삶도 이렇게 명확하게 설명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한 작품. 그래서 초현실주의 작품이라고 불리는지도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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