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와 통하는 음식 이야기 - 음식으로 바꾸는 세상 10대를 위한 책도둑 시리즈 30
박성규 지음 / 철수와영희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먹는 일만큼 중요한 일이 있을까? 먹을거리만큼 중요한 것이 있을까? 그럼에도 우리는 먹을거리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갖지 않는 경우가 많다. 어떨 때는 바쁘다는 이유로, 어떤 때는 구하기 쉽다는 이유로 음식을 아무 생각없이 먹는다.

 

하지만 음식은 결코 가볍게 다룰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 생명을 좌우하는 것이고, 음식문화는 우리들의 삶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러한 음식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들이 먹는 음식들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를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아마 다른 공부보다도 더 필요한 것이 이러한 음식 공부이리라. 나를 지키기 위한 첫걸음이 바로 내가 먹는 음식에 대해서 아는 일이고, 내가 먹는 음식이 환경을 덜 파괴하도록 하는 것은 우리 의무이기 때문이다.

 

여러가지를 다루고 있는데, 음식물에 있는 성분 표시를 읽는 법을 알려주고 있고, 또 탄소발자국같은 것도 이야기해주어서, 흔히 신토불이라고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도 알려주고 있다. 여기에 음식으로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 이야기도 있는데... 이 부분은 매우 새로웠다.

 

음식이 세상을 바꿀 수도 있다는 것, 사회를 바꾸기 시작한 요리사들이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되었으니 말이다. 요리하면 텔레비전에 나오는 유명한 셰프들이나 또는 유명인이 나와 말하는 것이 전부인 줄 알았는데... 요리를 통해서 세상을 바꾸려는 사람들이 있고, 또 이들이 어느 정도 성공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니, 음식의 중요성이 더 잘 느껴진다.

 

내가 먹는 음식을 남기지 않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먹는 음식이 어디에서 왔고, 누구의 노동이 들어갔으며, 지구라는 행성에서 어떤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었다.

 

또한 요리로 세상을 바꿀 수 있음을, 그러한 일들을 하는 사람도 있음을, 우리나라도 그런 노력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특히 청소년들이 자신들이 먹는 음식에 대해 별다른 생각없이 지내기 쉬운데, 이 책은 이러한 청소년들로 하여금 음식에 대해서 생각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음식을 통해 사회를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라고 하겠다.

 

우리는 먹을거리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 자유로울 수 없으면 음식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를 지녀야 한다.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건강에도, 또 지구에도, 또 윤리적으로도 좋은 음식을 먹으려는 노력, 그러한 음식을 만들려는 노력을 해야한다는 생각을 해주는 책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6-17 10: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6-17 10:4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