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리아 원정기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 지음, 천병희 옮김 / 도서출판 숲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오노 나나미가 쓴 로마인 이야기 4,5권은 카이사르에 대한 이야기다. 이 책에서 카이사르가 정치가이자 군인만이 아니라 저술가임도 강조하고 있는데, 그가 쓴 대표적인 책이 '갈리아 원정기'와 '내전기'다.

 

로마인 이야기에서 카이사르 부분을 읽었으니 '갈리아 원정기'를 그냥 넘어갈 수가 없다. 마침 도서관에도 책이 있다. 카이사르가 간결한 문체를 구사했다고 하는데, 번역이라고 하지만 문체가 간결함은 알겠다. 또한 서술에도 군더더기가 없음도.

 

카이사르가 왜 갈리아 전쟁을 했는지는 그만이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가 쓴 책에 나와 있는 내용은 분명 당시 로마 사람들이 읽을 것을 염두에 두고 서술했으리라. 그러니 그의 의도를 완전히 파악할 수가 없지만, 한 가지 그는 로마를 좀더 강한 평화를 유지하는 나라로 만들기를 원했던 것만은 확실하다.

 

갈리아는 여러 부족으로 흩어져 있지만, 그 때문에 로마에도 언제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부족이었고, 이들은 게르만 족과 연합하거나 아니면 게르만 족에 쫓겨 로마 쪽으로 몰려와 로마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카이사르는 갈리아를 로마에 완전히 종속하게 만들고자 한다. 그는 그렇게 하기 위해서 갈리아 족들의 풍습, 성향 등을 철저히 연구한다. 갈리아 족은 뭉치면 넓은 영토와 많은 인구와 또 강대한 군대를 거느리겠지만 이들은 각 부족들이 독립적인 생활을 하지 하나로 합치려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이것이 카이사르가 갈리아 원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되는 원인이 된다. 그렇게 여러 갈리아 족들과 전쟁을 하는 기록이 바로 이 책이다.

 

전쟁이라기보다는 갈리아 족에서 보면 로마 침략기라고 할 수도 있겠는데... 로마 입장에서 보면 카이사르는 갈리아를 정복함으로써 로마 국경을 확장한 것만이 아니라 로마가 외부로부터 위협을 받지 않게 한 사람이 된다.

 

카이사르의 성공기가 바로 이 책이지만, 이 책에서 한 가지 카이사르의 성향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시오노 나나미가 이 책을 바탕으로, 또 다른 사료(史料)들을 바탕으로 했겠지만, 카이사르는 항복한 부족을 무조건 처벌하지는 않는다.

 

적장이라고 해도 목숨을 무조건 뺏지도 않는다. 그는 목숨을 뺏음으로써 그 부족들의 원망을 사는 일을 하지 않는다. 물론 로마인을 해치거나, 약속을 두 번 이상 어긴 부족에 대해서는 강하게 처벌을 하지만.

 

평화를 전쟁으로 유지한다는 것이 모순되지만, 전쟁을 하더라도 최소한의 원망, 증오가 남도록 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게 한다.

 

총 8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7편까지는 카이사르가 썼다고 하고, 8평는 히르티우스가 썼다고 한다. 카이사르로서는 7편까지가 갈리아 전쟁의 핵심이고, 8편에 서술되어 있는 일들은 뒷마무리에 해당한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물론 그 뒤의 일들이 글을 쓰지 못하게 했을 수도 있겠지만... 전투 장면에 대한 묘사가 자세하지는 않지만, 이 책에 나와 있는 갈리아 인들의 성향으로 보아 지금 유럽이 많은 나라들로 나뉘어 있는 것이 오늘날의 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로마 역사에 대한 1차 사료로서 이 책은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