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 고흐의 구두를 신는다 - 그림과 나누는 스물한 편의 인생 이야기
이명옥 지음 / 21세기북스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부로 나눠 21개, 인생에서 겪을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그림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아니, 그림을 통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무엇인가 자신을 들여다 보고 싶을 때, 우리는 거울을 본다. 거울 속의 자신을 보면서 자기 겉모습이 아닌 눈에 보이지 않는 내면으로 들어가게 된다.

 

그러나 꼭 거울을 보아야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을까? 그것은 아니다. 우리가 우리 내면을 들여다보는 방법은 다양하다. 언제 어디서라도 할 수가 있다. 마음만 먹으면.

 

그런 방법 중 하나가 그림을 통해서 자신을 성찰하는 일이다. 자신만이 아니라 세상을 함께 보는 일이다.

 

이 책 제목에 언급한 고흐가 그린 '구두' 그림만 보더라도 그 그림을 통해 우리는 인생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신발에 대해서... 신발이 내게 주는 의미에 대해서.

 

낡아빠진 신발을 보면서 삶의 신산함을 느끼기도 하고, 발에서 벗어난 신발을 보면서 구속에서 자유로워진 자신을 발견하기도 한다. 그렇게 그림을 통해 다른 세계를 접하고, 자신의 다른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이 책은 유명한 서양 화가의 그림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화가들도 함께 언급하고 있어서 좋다. 그렇게 다양한 그림들을 통해 세상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이 책을 읽다가 '폭력, 도시인의 억눌린 본성' 편에서 충격을 받았다. 이런 현실이... 그림에 나타난 그 분노에 찬 모습이 지금 우리의 모습 아닐까 하는 생각.

 

교복을 입고 있는 남학생의 모습이 이리도 섬뜩하게 표현되고 있다. 어쩌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내면이 이렇지 않을까. 김성룡의 그림인데...

 

학교에서 자신의 끼와 꿈을 펼치기보다는 분노를 억누르고, 언제 터질지 모르는 그런 폭력이 안으로 안으로 샇여 있는 상태.

 

공부라는 것으로, 규제라는 것으로 꽁꽁 묶여 있는, 숨을 쉴 공간을 찾지 못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얼마나 많은가. 이들이 지니고 있는 폭력성을 해소시켜주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하게 하는 그런 그림.

 

이런 그림들을 통해 세상을, 삶을, 그리고 나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그림의 힘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11-14 17: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1-14 18:3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