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다. 나무들이 옷을 갈아입는, 아니 자신이 입고 있던 옷을 벗어던지는, 자기를 감싸고 있던 것들을 하나하나 내려놓는 그런 계절이다.

 

  내려놓지 않으면 다시 차릴 수가 없다. 자연은 그 점을 계절을 통해서 보여준다. 우리가 보려고 하지 않아도 자연은 늘 보여주려 한다.

 

  햇빛에 비치는 잎들의 화려한 색깔들... 단풍이다. 세상이 흑백에서 칼라로 변해간다. 총천연색 칼라. 자연 색들이 아름답게 다가온다. 역시 가을이다. 아름다운 가을.

 

  내 삶을 짓누르는 무게들을 조금은 내려놓고 싶어진다. 무엇인가 나도 버리고 버리고 나를 가볍게 하고 싶다.

 

열매를 맺어 다음을 기약하고, 다가올 겨울을 대비하여 자신을 최대한 가볍게 하는 나무들을 보며 너무도 무겁게 살았구나, 너무도 많은 것을 지니고 살았구나 하는 생각을 한다.

 

그럼에도 나무들은 화려한 색깔을 자랑하고, 열매들은 익고 익어 이제는 떨어져 가는 때에 세상이 환하지만은 않다.

 

부옇다. 바깥을 보면 부연 안개같은 것이 깔려 있다. 눈으로 멀리 보려 해도 보이지 않는다. 흐릿한 세상. 청명이라는 말이 사라져 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미세먼지라고 한다. 미세먼지 나쁨이 시도때도 없다. 이제는 계절을 가리지 않는다. 그냥 우리 일상이 되고 있단 생각이 든다.

 

미세먼지... 환경오염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 우리 인간이 만들어낸 현상인데, 이 미세먼지로 인해 고통을 받으면서도 생활을 바꾸려 하지 않는다.

 

마스크만 쓰고 다니면, 외출만 자제하면 다 되는 줄 안다. 아니, 중국에만 책임을 전가하려 한다. 그러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양, 말하고 행동한다.

 

그게 아닌데... 미세먼지.. 그건 우리 삶이 초래한 결과다. 우리가 계속 이렇게 살아간다면 미세먼지 나쁨이 며칠이 아니라 매일이 될 것이다.

 

미세먼지를 안 보게 되는 날, 안 마시게 되는 날을 손꼽게 될 것이다. 환경오염과 함께 살아갈 수밖에 없고.. 수많은 질병들이 왜 발생했는지도 모르는 상태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다.

 

벌써 미세먼지가 모이고 모여 우리 시야를 흐리게 하고 있으니, 이건 경고다. 조심하라는. 행동을 바꾸라는.

 

이 경고를 녹색평론이 20년 넘게 해왔다. 그런데 경고만 듣고 그냥 지나친다. 아직도 먼 미래라고 생각한다. 미세먼지로 고통을 받으면서도.

 

이번 호에서는 기후변화를 다루고 있다. 미세먼지 역시 기후변화와 관련이 있겠지만, 미세먼지가 개개인의 몸에 영향을 미친다면 기후변화, 특히 온난화로 인한 북극 빙하가 사라지는 일은 인류 전체에게 재앙이 될 것이다.

 

우리 인간이 살고 있는 지구 자체의 생태계가 급격하게 바뀔지도 모른다. 그런데도 그냥 아주 먼 미래의 일인 양 치부한다. 당장 눈 앞에 닥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 잃고 외양간 고칠 수가 있다면 그나마 다행이다. 기후변화로 인해서는 고칠 외양간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 집도 없어질 수 있다. 우리 삶 자체가 송두리째 파괴될 것이다.

 

정말 심각한 일인데... 그 점에 대해서 다루지 않는다. 언론, 지식인들 침묵하고 있다. 이 침묵으로 인해 우리 삶이 꺼져들어갈 수도 있는데...

 

녹색평론이 목청을 높여 소리치고 있는데, 이 소리가 사람들 마음에까지 잘 가 닿지 않나 보다. 아직도 우리는 생활방식을 바꾸려 하지 않으니 말이다.

 

이번 호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글이 실렸다. 천천히 읽으며 생각할 것이 많은 그런 글들이. 무엇보다도 다시 기후변화에 대해서 주목한 글이 새롭다. 기후변화는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사안이라는 것.

 

미세먼지를 보며 기후변화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이제 우리 삶을 위협하는 요소가 코 앞에까지 와 있다. 대비해야 한다. 대비해서 나쁠 것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