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시'라고 한단다. '사진시'라고 해도 될텐데, 굳이 '디카'란 말을 쓴 이유를 생각해 본다.

 

  사진이라고 하면 예전에 쓰던 필름 카메라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와 대비되게 디카라는 말을 썼나 싶다.

 

  보통 필름 카메라는 사진을 찍는데 시간도 많이 들고, 또 현상하는데도 시간이 걸리니 순간적인 장면을 찍는데는 전문가들도 어려움을 겪는다.

 

  그런데 디지털카메라는 따로 조작할 필요가 별로 없으니 순간적인 장면부터 현상에 대한 걱정 없이 찍을 수가 있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사진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디지털카메라도 전문가가 되려면 여러 조작을 해야 한다. 많은 시간을 들여서 사진을 찍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 필름 카메라보다는 더 빨리, 더 쉽게 찍을 수 있어 우리에게 쉬운 카메라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요즘에는 휴대전화에도 다 카메라 기능이 있어서 언제 어디서든 사진을 찍을 수 있으니, 디카시는 요즘 시대에 필요한 시의 장르인지도 모르겠다.

 

굳이 전문가이지 않아도 되고 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되고, 아무때나 찍을 수 있으니 자신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이 디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디카로 찍은 사진에 글을 쓰는 것, 시를 쓰는 것, 그것이 바로 디카시라고 할 수 있는데...

 

요즘 길을 가다보면 뚫어져라 휴대전화만 보고 가는 사람이 많다. 차가 신호를 받고 지나가야 하는 횡단보도에서도 휴대전화를 보느라 차가 오는지도 모르고 느릿느릿 걸어가는 사람들이 있다. 고개도 들지 않고 오로지 휴대전화 화면만 보면서...

 

자꾸만 작은 화면 속으로 들어가려 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이런 상황에서 디카시는 휴대전화만 보는 사람들 시선을 외부로 돌릴 수가 있어서 좋다. 휴대전화 화면에서 자신이 걸어가고 있는 주변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디카시가 아닐까 한다. 인상적인 장면을 찍기 위해서도 휴대전화에서 눈을 떼고 주변으로 눈을 돌려야 하기 때문이다.

 

걷다가 인상적인 장면을 만나면 사진을 찍고 그 사진에 간단한 자신의 느낌을 적어놓는 것, 그러면 디카시 완성.

 

디카시가 좀더 널리 알려지면 사람들 시선을 주변으로 돌리게 하는 긍정적인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그리고 그 사진 장면을 글로 남기기 위해서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언어를 고르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가꾸어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김종태의 디카시를 읽으며 또 보며 많은 생각을 한다. 이 시집에는 감동을 주는 사진, 글들이 만많다. 아니 이렇게 떨어뜨려 따로따로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합쳐서 '디카시'라고 해야 한다.

 

마음 속으로 훅 치고 들어오는 디카시들이 이 시집에 많은데... 가까이 두고 천천히 보면서 마음을 다독이게 된다.

 

거의 모든 국민이 한 손에 들고 있는 휴대전화, 그 휴대전화만 뚫어져라 보면서 화면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시선을 주변으로 돌리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디카시' 어쩌면 휴대폰 중독을 막을 수 있는 대안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