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신화 8 - 오이디푸스
메네라오스 스테파니데스 지음, 강경화 옮김 / 열림원 / 2002년 8월
평점 :
절판


드디어 8권. 신화에 관한 길고 긴 여행이었다. 그리스 신화 마지막 권 주인공은 오이디푸스이다.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인물.

 

그는 자기 잘못이 아닌 조상의 잘못으로 고난에 빠지게 된다. 그 고난을 온몸으로 겪고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되는 인물이다.

 

마치 우리 인간이 원죄를 지었다는 말을 연상시키는 그의 운명인데... 원죄에 대해서는 무어라 말을 할 수가 없다. 내가 한 일이 아니라 멀고 먼 옛날에 일어난 일이 저주로 내게 다가오는 것이니.. 이를 '업'이라고 할 수도 있다.

 

오이디푸스 역시 비극은 자신에게서 끝나지 않는다. 그의 큰아들과 둘째 아들은 권력에 눈이 멀어 서로 싸우다 함께 죽게 되고, 큰딸인 안티고네는 오빠의 시신을 장례치러주었다는 이유로 잡혀가 자살을 하게 된다.

 

이렇게 그의 가족은 풍비박산난다. 그게 운명이었다. 이런 운명을 받아들이는 인간의 자세. 어떠해야 하는가. 이것을 생각하게 한다.

 

내가 잘못한 것이 아닌데... 라며 억울해만 할 것인가. 아니면 내 잘못은 아니지만, 이미 내가 태어날 때 지고 온 잘못이니 내가 할 수 있는 한 책임을 지겠다는 자세를 지닐 것인가.

 

오이디푸스는 자기 책임을 지려고 했다. 그는 받아들였다. 고난을 겪는다. 죽음에 이를 때까지... 영광의 순간에서 몰락의 순간까지 다 겪게 되는 인물, 그 자식들 역시 비극을 겪게 되는 인물. 여기서 신의 도움은 없다.

 

영웅시대가 저물어가는 것이다. 오이디푸스는 신의 도움없이 자신의 지혜로 스핑크스 수수께끼를 풀었다. 또한 그가 겪는 고통에 신이 도움을 주지도 않는다. 그렇게 우리는 고난 받는 인간을 만나게 된다. 마치 우리 인간들의 역사가 이런 고난으로 점철될 것을 예견한 듯이.

 

다시 원죄, 업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도대체 왜 인간으로 태어났다고 해서 조상들의 죄를 대신해야 하는가? 죄가 한 대에서 끝나지 않고 여러 대에 걸쳐 일어나는가. 그것은 그만큼 죄가 크다는 의미인가.

 

우리 인간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것은 그 당대에 끝나지 않을 잘못이라는 것. 그것은 자손들 대대에 걸쳐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것. 그러하기에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는 것. 특히 남을 죽음에 이르게 하면 안 된다는 것.

 

우리나라 신화 중에 '차사본풀이'가 생각난다. 남의 아들 셋을 죽인 괴양생이가 아들 셋을 낳지만 그 아들이 과거에 급제해 돌아와 잔치를 벌이려고 하자 줄줄이 죽어나가는 이야기. 괴양생이 저지른 잘못이 아들들 죽음으로 이어지는 업.

 

오이디푸스 역시 마찬가지다. 그가 겪게 되는 일들은 이런 업이 실현되는 것이다. 업을 끊는 일, 참으로 힙겨운 일이다. 그것은 자손들의 피나는 노력, 희생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오이디푸스 이야기를 읽으며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를 떠올리기보다는 내 잘못이 후손들에게까지 치명적인 상처를 줄 수 있음을, 그래서 남에게 해를 끼치는 행위는 결국 자기에게 또 자기 후손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생각하게 된다.

 

업이나 원죄나 이것은 모두 행동을 조심하라는, 인간이 인간으로서 인간과 함께 지내기 위해 지켜야 할 태도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