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공감하는 시라. 아이들이 솔직하게 자기 생각이나 감정을 말하고 쓰고 이를 시로 표현하도록 한 것.

 

  아이들 시를 모아 놓은 책이다.

 

  아주 짤막하지만,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을 읽을 수 있어서 좋다.

 

  나이를 먹어갈수록 시하고 멀어지는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서, 초등학교 때 시를 쓰고, 그 시를 함께 읽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 정말 필요한 일이다.

 

  이때는 좋은 말로 꾸미려고 하지 않고 그냥 그대로 자기 느낀 점을 글로 옮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그런 활동이 필요하기도 하고.

 

창간 준비호와 창간호를 읽었다. 최근에 쓴 아이들 시도 있지만, 이오덕 선생님이 근무했던 시대에 썼던 시, 그리고 10년이 지난 시도 있다.

 

물론 시라는 것이 한 시대에만 유효한 것이 아니니까. 아이들이 느끼는 마음은 세대를 거쳐서도 공통된 것이 있으니,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그래서 읽으면서 마음이 따스해진다. 아이들을 만나면, 아무리 시대가 영악한 아이들을 키운다고 해도 어른들보다는 순수하다. 아이들은 왜곡된 눈으로 보지 않는다.

 

있는 것 그대로, 또 느끼는 그대로, 그리고 작은 것을 볼 줄 안다. 어른들이 놓치고 있는 아주 작은 것들을 아이들은 보고 말할 수 있다.

 

이 책들을 보면 그것을 느낄 수 있다. 그냥 지나쳐갔던 것들이 아이들에게는 매우 의미가 있는 것이었다는 것을.

 

계간지로 한 해에 네 권 나온다고 한다. 제목이 '올챙이 발가락'인 이유를 창간호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작은 것도 가까이 다가가 자세히 보고, 낮은 곳에 마음이 가닿아야 시가 된다는 뜻에서 아주 작고 작은 '올챙이 발가락'이 좋겠다고 정했습니다.' (50쪽)

 

작은 것도 놓치지 않고 볼 수 있는 아이들, 그런 아이들이 쓴 시들... 작은 책자에 담겨 있으니 부담없이 읽으면 좋겠단 생각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