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 페미니즘 - 청소년인권×여성주의 청소년 벗
호야 외 지음 / 교육공동체벗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 난 뒤 갑자기 오래 전에 들었던 노래, 신형원이 부른 '유리벽'이 떠올랐다. 유리벽. 우리를 가두고 있는, 그러나 보이지 않는. 노래 가사에서는 아무도 깨뜨리지 않네라고 했는데...
 
'내가 너의 손을 잡으려 해도, 잡을 수가 없었네. 보이지 않는 그 무엇이, 나를  슬프게 하였네. 나는 느낄 수 있었네. 부딪치는 그 소리를, 사랑도 우정도 유리벽 안에 놓여 있었네. 유리벽 유리벽 아무도 깨뜨리지 않네. 모두가 모른 척 하네, 보이지 않는 유리벽' (신형원, 유리벽 가사 일절)
 
페미니즘은 어쩌면 보이지 않던 유리벽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모두가 보지 않는 유리벽이라면 우리는 그 속에 갇혀 있을 수밖에 없다. 
 
자신이 살아온 환경 속에, 받아온 교육 속에서 우리는 보이지는 않지만 아주 강고한 유리벽을 주변에 설치해 왔는지도 모른다. 그 유리벽 속에 갇혀 절대로 나가려 하지 않았는지도 모른다.
 
유리벽 밖으로 나가려는 사람, 유리벽을 깨뜨리는 사람을 사회 질서를 어지럽히는 사람으로 비난했는지도 모른다. 자신이 갇혀 있다는 생각을 하지도 못한 채, 갇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람에게 왜 나를 힘들게 하냐고 도리어 역정을 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페미니즘이 여러 사람을 불편하게 했는지도 모른다. 유리벽 안에서 그냥 조용히, 편안하게 살아가려 했던 사람에게 유리벽 존재를 알려주고, 그 유리벽을 깨라고 하고 있으니 얼마나 불편할 것인가.
 
유리벽을 깨기 위해서 자신이 안 다칠 수는 없다. 다침을 각오하고 유리벽을 깨야 한다. 아니, 유리벽이 있다는 것을 먼저 인정해야 한다. 그 인정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자신의 잘못을 극구 부인하면서 남탓이나 환경탓으로 돌리는 사람을 많이 보아 온 우리는 잘알고 있다.
 
남탓, 환경탓을 할 수 없게 페미니즘은 이런 일에는 바로 네가 두르고 있는 유리벽이 있어라고 말해주고 있으니, 기득권을 많이 지니고 있을수록 페미니즘을 비난할 수밖에 없단 생각이 든다. 그들이 지닌 유리벽은 더 크고 두꺼울테니, 그 안에 있으면 더 편안하고, 굳이 남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그것을 깨기에는 너무도 힘들 테니 말이다.
 
자신의 온 존재를 걸고 깨야 하는 유리벽인데, 그래서 유리벽이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고 싶은데, 자꾸 유리벽이 있다고 알려주고 있으니, 깨라고 하고 있으니 여러모로 불편한 페미니즘이겠다.
 
하여 유리벽을 깨지 않기 위해서 페미니즘을 공격한다. 역공이 최선이라는 생각으로 페미니즘을 여성우월주의, 또는 사회의 질서를 무너뜨리는 문란한 사상으로 공격한다. 그리고 이런 공격에 기득권들이 결집한다. 한 목소리를 낸다.
 
조금도 자기들이 지니고 있는 이권을 놓치지 않으려는 몸부림이다. 이런 몸부림이 클수록 우리에게는 유리벽의 존재가 더 잘 드러난다. 그렇게 유리벽의 존재를 알려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청소년인권과 여성주의를 결합한 책이라고 하는데, 사회적 약자라고 할 수 있는 여성에, 청소년이 결합하면 이들이 얼마나 많은 억압을 받고 있는지, 이들 주위에 얼마나 많은 유리벽들이 설치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글쓴이들이 자기들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차별받고 억압받아 왔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어서, 이 책을 읽으면서 내내 부끄러움을 느끼게 됐다.
 
이 책에서 말하는 대로 나는 '남성-어른, 시스-젠더(성전환하지 않은), 헤테로(이성애자)'이기 때문이다. 이런 존재로 지내오면서 무의식 중에 얼마나 많은 편견을 담은 말들을 뱉어냈고, 또 행동을 했을지를 생각하면 - 이 책을 다 읽은 지금도 과연 내가 그런 말들과 행동을 했을까 라는 생각을 하니, 내가 저질러 놓고도 전혀 알지 못하고 넘어간 일이 얼마나 많을까 하는 생각에, 모골이 송연하다.
 
내 주변에 얼마나 두꺼운 유리벽이 있었는지 생각해 보게 된다. 내 주변에서 성소수자를 단 한 명도 발견하지 못한 지금까지 내 생활을 보면 내게 유리벽이 있었음이 분명한데... 여전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른다는 점이 부끄러운 것이다.
 
평등한 사회, 평화로운 사회는 가장 낮은 곳에 있는 사람들이 평등하고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이다. 중간에, 또 높은 곳에 위치한 사람들을 기준으로 삼는 것이 아니다. 사회에서 가장 힘든 자리에 있는 사람, 소수에 속하는 사람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사회다.
 
그런 사회야말로 자유로운 사회라고 할 수 있다. 평등과 자유가 따로 가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 책은 우리가 보지 못했던 또는 애써 무시해 왔던 유리벽을 보여주고, 낮은 곳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지니고 있는지, 또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동등한 사람으로 과연 그들을 대했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내가 너의 손을 잡으려 내밀지도 않았는지 모른다. 유리벽을 내가 공공연하게 만들어냈는지도 모른다. 적어도 이 책은 나로 하여금 내 말들, 내 행동들을 다시 생각하게 해주고 있다. 또 나한테 유리벽이 있는지도 살피게 해주고 있고.
 
누구나 읽어야 할 책이다. 특히 어른들, 나와 같은 '남성-어른, 시스-젠더, 헤테로'들은 당연히 읽어야 하고, 힘든 상황에 처해 있는 소수자들도 읽어야 한다. 그러면 위안을 얻고 해결 방법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꽉 막힌 수구꼴통들, 보수 기독교 단체들, 정치인들 이런 책들 좀 읽었으면 좋겠다. 책을 읽는 어른이 너무도 적은 우리 사회에서 이들은 더 안 읽는다는 생각이 든다. 이들은 책에게 손을 내밀어도 유리벽에 막혀 책을 잡을 수가 없는 건지... 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