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다시쓰기 - 고전소설을 읽는 욕망에 관하여
노지승 지음 / 오월의봄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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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다시쓰기
 

한때 다시쓰기가 유행한 적이 있었다.
계모의 숨겨진 이야기라던가, 뺑덕어멈의 이야기, 혹은 동화를 새롭게 해석하는 흑설공주 등이다.
고전동화라 불리는 이야기 속에는 그 시대상과 그 시대가 원하는 인물들이 영웅이 되고 미화가 된다. 그런 영웅이나 미화된 인물들의 극적인 효과를 위해서 악당들이 필요한 것.
그 시대 그들은 정녕 할 말이 없었을까.
작가는 약자들, 주인공이지 못했던 이들은 다시 쓰기를 통해 서사의 주체가 된다고 한다. 결국 약자들의 다시쓰기는 그 자체로 저향의 행위라고 말한다.
 

중학교때쯤 심청은 정말 효녀인가 란 주제로 국어시간에 토론을 했던 기억이 난다.
참 의미없다고 생각했다. 그 시대엔 효녀지만 지금은?
실제로 그 당시에도 효녀란 생각은 들지 않았고, 심봉사에 대한 분노만 느꼈던 기억이 난다.
실제 심청은 시대가 원하는대로 다양하게 변주되며 강조되었다. 효녀란 허울좋은 타이틀을 갖고, 가부장제에서 더 이상 물질적 책임을 질 수 없는 가장의 책무를 대신 짊어지면서 오히려 대접도 받지 못한 딸들.
우리 역사엔 팔려가고, 끌려가고, 혹은 스스로 그것이 효라 믿으며 보따리를 싸서 인당수 대신 공장, 버스 안내양, 기생, 여급이 되어야 했던 수 많은 심청들이 있다 . 그들에게 돌아온 건 효녀대신 가족을 부양하고도 부끄러운 딸이 되는 것, 함부로 해도 되는 누나였다.
 

계모는 왜 언제나 악독한가?
남성이 자원을 배분하는 가부장적 사회에서 밖에서 안으로 들어온 이들은 경계의 대상이라고 작가는 말한다. 사랑이든 물질이든 내 몫이 줄어드니 반가울 수 없는 것이다. 결국 잔인한 계모서사 또한 가부장제가 만든 서사이다. 여성들 또한 살아남기 위해서, 혹은 유일하게 인정받는 것이 정처가 되는 길밖에 없었기에, 그들은 자신이 오기 전의 여자들 흔적 지우기에 골몰할 수 밖에 없다. 그런 이유로 장화홍련이란 비극이 생겨났다고 작가는 말한다. 상속문제로 불거진 갈등이 결국은 살인과 원한으로 이어진 것, 이런 비극 사이에 아버지의 존재는 미미하다. 원인은 제공했으나 결과나 과정에선 뒷짐을 질 뿐이다.
 

남자들의 일방적 판타지이자 성적 욕망의 대상으로 춘향을 이야기한다. 순종과 절개의 여신, 영화로 만들어지던 초기에는 실제 유명 기생들이 출연하기도 했다. 이는 기생에 대한 엿보기적 욕망을 채워준 예라고 본다.
춘향은 목숨을 걸고 정절을 지킴으로서 가부장제의 최고 보상인 예찬과 숭배를 받았다. 그 후 일제강점기에 춘향은 정절을 지킴과 동시에 남편의 과업을 이어받아 달성하길 바라는 여성성으로 변모했다. 사회주의운동가들 사이에서는 자신들이 감옥에 가 있는 동안에도 자신을 기다리며, 자신과 함께 혁명과업을 수행하고, 자신이 죽으면 자신의 과업을 대신하는 여성을 욕망한 것이다.
6.25전쟁 후에는 또다른 의미로 여성의 정절을 중요시여겼다. 그들은 늙은 시부모에게 꼭 필요한 노동력이었기에, 홀어머니의 성공담이나 미담은 의도적으로 널리 퍼져갔다.
춘향의 정절은 이렇듯 사회의 요구조건과 남성들의 욕망과 기대치에 따라 조금씩 변형되었다.
 

우리가 다 아는 이야기들이다. 대부분 어릴 적부터 듣고 자란 이야기, 혹은 커서 고전으로 만나게 되는 이야기들이다. 이야기들 속에 숨은 이들을 찾아 복원하는 것, 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바로 그 시대 약자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며, 제대로 바로 읽어내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이 책을 통해 하게 되었다.
 

춘향이야기에 여성들은 열광했고, 장화홍련은 특히나 결혼하지 않은 여성들이 크나큰 사랑을 보냈다고 한다. 그 이야기들 속엔 사랑과 자매애, 연대가 들어있었기 때문이다. 여성들은 사랑이야기를 통해 자신들의 마음을 드러냈다. 남자들은 그런 이야기들을 통속적이라 폄하한다. 그렇기에 여성은 그런 폄하된 이야기들 속에 자신들의 분노와 원망을 맘껏 드러냈다고 한다.
이런 서사엔 가부장제에 대한 저항의 스펙트럼이 담겨 있다고, 그런 스펙트럼은 다시쓰기를 통해 널리 퍼질수 있다고 한다.
 

이 책엔 소개되지 않지만, 내게 가장 충격적이었던 고전소설은 별주부전이었다. 별주부전 속의 풍자와 통렬함이랄까.
실제 토끼는 꾀를 부려 권력에 눈 멀어 영생을 바라는 용왕을 구워삶는다. 그래서 나름 신뢰를 얻게 되며, 그 덕에 자라를 골려먹는다. 용왕에게 자신의 간을 먹기 전에 자라를 먼저 드셔야 효과가 크다고 말할까 하며 협박을 한 것, 단 자라의 아내를 빌려주면 용서하겠다는 것이다. 결국 토끼는 자라의 아내와 잠자리를 하게 된다. 자라의 아내는 처음에는 거부한다. 하지만 사랑없이 결혼한 자라보다, 토끼의 잠자리 스킬? 과 재담에 홀딱 반해버린다.
결국 토끼와 자라는 뭍으로 가고, 그 후부터 자라의 아내는 토끼가 보고싶어 시름시름 앓다가 죽게 된다. 용궁사람들은 자라의 아내가 남편을 그리워하다 죽었다 생각하고 열녀문을 세워 그 넋을 기린다. 열녀문에 대한 풍자와 사랑없는 결혼, 여성의 욕망....생각보다 별주부전은 괜찮은 이야기꺼리가 많다. 결말은 세 가지 정도의 판본이 있지만, 토끼와 자라부인만 기억에 남아, 자라 부인에 대해서만 누군가 글을 써 주면 좋겠다.
 

 

이외에도 여성의 상속, 사랑과 결혼 제도에 대한 비판과 고전소설 속 인물들이 영화와 연극, 시대상에 맞춰 변용된 모습등을 보여준다.
가부장제의 질서를 흔들고, 정숙하지 않은 여성들은 악의 축이자 언제나 고약한 인물들이었고 권선징악에 의해 벌을 받았다. 지금은 어떨까....
 

“모든 여성 가운데서 정절을 지키는 여성의 목소리만을 신뢰할 수 있다는 논리는 여성주의를 제외한 모든 이데롤로기와 결합 가능하다. 사실 식민지 시기 근대적 사랑을 신봉하던 모던한 남성 엘리트 작가들에서부터 춘향은 신여성들의 자유분방함과 대비되는 인물이었고 따라서 그들에게 이상적 여성상이 될 수 있었다. 춘향은 여성의 육체와 사랑이 어떻게 모든 주류 이데올리기에 의해 보수적으로 형상회되어 전유될 수 있는지, 즉 젠더 트라우마의 양상을 가장 잘 보여주는 인물이다. 춘향은 그 누구의 것도 아닌 모두의 춘향이지만 춘향을 자신들의 여성상이라 우기고 이를 특정 이데올로기에 프로파간다로서 이용하려는 이들이 있었던 것이다.”p130

여성 수용자들이 이 소설들을 소비하는 것에는 단지 ‘읽는 행위뿐만 아니라 누군가의 구술을 듣는 행위도 포함된다. 고소설들가운데서 특별히 여성들의 이야기인 춘향전, 장화홍련전, 심청전은 여성들의 위험한 욕망과 유교적 가부장제 사이에서 아슬아슬하게 줄타기를 하는 텍스트였다. 양반의 처가 되고자 했던,
기생의 딸 춘향의 욕망은 정절을 지키는 열녀로 포장되어야 했고, 가문의 인정을 받아 집안에서의 지위를 지키고자 고투했던장화 홍련의 계모는 전처의 아이들을 살해한 혐의로 처벌을 받아야 했다. 가난한 집안의 딸인 심청은 아버지의 허세로 인해 인신매매되었지만 ‘효’라는 명분은 심청의 희생을 미화했다.

에니크의 후처 콤플렉스는 언뜻 보면 이전에 자기 자리를 차지했던 여성에 대한 후발 주자 여성의 질투를 콤플렉스‘,
즉 병적인 심리로 치부하는 듯하다. 그러나 남편 혹은 연인의 합법적인, 유일한 여자가 되어야 한다는 욕망은 단순히 비정상적인 병적 심리가 아니라 실은 남성에게 의존해서만 생존이 가능한 사회에서 여성들이 느끼는 절박한 심정에 가깝다.

호스티스 멜로드라마에서 경아, 영자 등으로 명명된 개인들은 특정한 일개인이 아니라 어떤 그룹의 집합적 경험collectiveexperience을 반영하고 있는 이들이다. 이들의 삶은 한국 사회의변화와 그 궤적을 같이했지만 한국 사회가 지금도 누리고 있는화려한 성공 서사와는 관련이 적었다. 호스티스 멜로드라마는그들이 어떤 폭력에 노출되었고 어떻게 유혹되었으며 어떤 보상을 받고 싶었는가를 서술하고 있는 20세기 심청들의 이야기이다. 1970년대 산업화 시대에 도시로 온 여성들의 이야기인 호스티스 멜로드라마는 유혹과 폭력으로 이루어진 산업화 시대
‘심청‘의 생애사라 할 만하다.

이러한 기사들이 미담의 예로 유포되었다는 사실은 20세기전반부에도 열녀 예찬이 광범위하게 존속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일간지에서 기층 민중의 열행을 미담으로 유포한 것은 조선총독부와 유림층의 일치된 이해관계 때문이었다. 조선총독부는 필요에 따라 유교를 효과적인 통치 전략으로 사용했고 이러한 전략은 근대적 지식인의 출현으로 권위가 흔들린 유림층의호응을 이끌어냈다. 지역 유지들과 같은 민간이나 도의회, 도청그리고 조선총독부가 과부들에 대해 ‘열부, 절부, 효부 등의 명목으로 표창한 사례도 있었다. 열녀와 같은 유교적 덕목을 내세워 여성들을 순치하는 전략은 이렇듯 유림층과 총독부의 공통적인 이해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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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ott 2022-04-18 17:1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책 찜🙋
심청이의
인신공양이
아버지를 향한 효심으로 ㅠㅠ
장화와홍련이
남매 학대 ㅠㅠ
여성의희생학대가
유교에서 미덕으로
자라 부부의 사연은
미니님 덕분에 알게됨요🤗

mini74 2022-04-18 17:15   좋아요 3 | URL
이 책에 더 많은 이야기, 그리고 초창기 춘향전 등 영화이야기도 많이 나와요 스콧님 ~~ 저도 뭔가 불만이던 고전소설들이 이런 면때문에 싫었구나 싶어요 ㅎㅎ

거리의화가 2022-04-18 17:2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춘향은 시대마다 참 다양하게 이용되었던 것 같아요-_-; 저는 춘향전 이야기가 처음 볼 때부터 너무 불쾌했던 기억이 나요^^; 이제 그 기저에 깔린 서사로 인해 분노했다는 걸 알게 되었지만요.
별주부전 이야기 흥미롭네요ㅎㅎ

mini74 2022-04-18 17:25   좋아요 3 | URL
자라부인이 자유부인이 되어 토끼를 따라가기엔 토끼가 또 너무 난봉꾼이더라고요 ㅎㅎ고전 소설 속 여성 캐릭터들이 갖고 있는 남성의 욕망이 화가님 말씀처럼 불쾌한거 같아요. 춘향전의 춘향과 잔칫상이 일본인들 기생집의 원형이 되었다 해서 더 기분 나빴어요.

독서괭 2022-04-18 17: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으아닛 별주부전이 19금..이네요.. 춘향전도 그렇긴 하지만, 별주부전은.. 심지어 종을 뛰어넘은 관계가??;; 저는 젤 싫은 게 심청전이었어요. 으 저런 미신 믿고 딸내미를 희생시키다니.. 그걸 미화하다니. 미니님 재미난 리뷰 잘 읽었습니다. 이책도 찜해 둡니다^^

mini74 2022-04-18 18:09   좋아요 3 | URL
ㅎㅎ 생각보다 분방한 이야기들이 있더라고요 ㅎㅎ 재미있게 읽었고 고전소설이 왜 불편한지 정리가 된 거 같아요 *^^*

페넬로페 2022-04-18 18:3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리가 어릴 때 아무 생각없이 받아들였던 고전속의 권선징악을 다시 생각해볼 수 있어야 하는거군요.
별주부전은 정말 쇼킹한데요~~
서양이나 동양이나 고전속의 여성의 입지는 참 불행하고 억울해요^^

mini74 2022-04-18 18:51   좋아요 3 | URL
그죠 ㅠㅠ 약자들 악역들의 다시쓰기 주인공들 되돌아보기가 필요한 거 같아요 *^^*

청아 2022-04-18 19: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미니님~♡ 저도 별주부전에 반했습니다ㅋㅋㅋㅋㅋㅋ최재천 교수님이 이 이야기에 어찌 반응하실지도 궁금하네요ㅋㅋㅋ아 미니님 최고👍

mini74 2022-04-18 19:07   좋아요 2 | URL
ㅎㅎㅎ 종을 뛰어남은 불륜? 데미무어 가 백만장자랑 하룻밤 보내는 유부녀로 나오는 은밀한 유혹 영화도 생각나고 그랬어요 미미님 ㅎㅎ *^^*

mini74 2022-04-18 19:13   좋아요 2 | URL
앗 별말씀을요 ㅎㅎ 미미님 👍💕💕

프레이야 2022-04-18 20: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독서지도사하면서 아이들과 고전패러디 쓰기를 종종 했어요.
우리 옛이야기를 주로 했지만 백설공주라든가 외국이야기도 했구요.
고전 다시쓰기 의미있지요. 재미납니다. 신별주부전 ㅎㅎ

mini74 2022-04-18 20:21   좋아요 2 | URL
자라부인전 있음 좋겠어요 ㅎㅎ 아이 아릴적에 아기돼지 삼형제의 늑대 입장이 담긴 그림책 넘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납니다 ㅎㅎ

프레이야 2022-04-18 20:36   좋아요 2 | URL
맞어요. 패러디그림책과 동화 있었지요. 아이들도 신나했어요 ㅎㅎ
자라부인전 👍

독서괭 2022-04-18 21:50   좋아요 2 | URL
오 늑대 입장 그림책이 있었나요? <아기 돼지 세자매>라는 여성주의적(?) 그림책도 있습니다 ㅎㅎ

기억의집 2022-04-18 21: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 작가의 계모 이야기와는 약간 생각을 달리 하는데요. 가부장제의 서사라기 보다는 다산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했어요. 피임이 발달되지 않는 상황에서 아이를 낳다가 죽은 엄마를 대신해 들어온 계모가 자기 자식이 아닌 전처 소생의 자식을 구박함으로써(그리고 아바지는 재혼하면 새아빠란 말이 예전이나 지금이나 같은) 방관자의 입장에서 본 것이라고 봐요. 어차피 재산은 큰아들 몫이었던 농경사회 시대에 상속 문제를 끌어들이는 건 억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별주부전은 … 성적 욕망의 재해석이군요!!

mini74 2022-04-18 21:55   좋아요 2 | URL
이 장화홍련의 상속문제를 끌어들인게 인구억제정책하에서 좀 더 강조되었다고 해요. 제가 이 말을 빠뜨려서 ㅠㅠㅠ 그래서 딸에게도 어느 정도 차등이지만 재산이 돌아가게 법이 바뀌면서 그걸 홍보하는 목적도 어느정도 있었다고 합니다. 하나만 낳자 이제 딸에게도 재산주자. 딸도 좋다!! 뭐 이런식이었다고 작가가 해석해요 ㅠㅠ 조선시대 초기까지만 해도 남녀 균등 상속이 일반적이었지요. 조선시대부턴 제사를 절이 어닌 집에서 지내면서 제사를 모시는 장남몰빵으로 바뀌었고( 물론 집안의 재산을 한 명에게 몰아주어 권세를 유지하려는 목적도 있었지요 ) 그걸 가장 잘 나타낸게 흥부와 놀부 ~ 기억의 집님 말씀에도 동의합니다. 다산의 결과물도 맞다고 생각해요 *^^*

잠자냥 2022-04-18 21:4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니 별주부전이 그런 이야기였나요?! 띠용! 근데 토끼의 잠자리 스킬에서 빵 터졌어요. 토끼가 스킬 있어봤잨ㅋㅋㅋㅋㅋㅋㅋㅋㅋ

mini74 2022-04-18 21:56   좋아요 4 | URL
자냥님 그런 편견을 버리시지요 ㅎㅎㅎ

공쟝쟝 2022-04-19 17:43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ㅋㅋ 아 나 이댓글 달려다가 ㅋㅋㅋㅋ 그래봣자 ㅋㅋㅋㅋㅋ 토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라고 달려고하는데 여기 왜 있냐고 ㅋㅋㅋㅋ 내가 달려던 댓글잌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04-18 22:1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별주부전에 저도 으잉???
고전동화가 아닌 19금 고전에 들어갔을 내용이었군요ㅋㅋㅋ
토끼가???? 그래서 플래이 보이 캐릭터가 토끼였던가요? ㅋㅋㅋ
전 제가 토끼띠라 그런가? 토끼가 다시 봐지네요ㅋㅋㅋ 자라 부인과 토끼를 결혼 시켰어야 했어요. 자라 남편보다 토끼가 자라 부인에게 정말 진심으로 매너있게 잘 대해줬을지도 모를 일이로군요?
스킬과 재담까지 갖췄다면....🤔🤔
음....깊게 생각하려고 했더니 안되겠어요.
49금까지 뻗어나갈 것 같네요ㅋㅋㅋ

그리고 전 글의 첫 문장에서 다시 쓰기를 정말 원색적으로 읽은 거 있죠?
정말 다시 쓰기~ㅋㅋㅋㅋ

mini74 2022-04-18 22:26   좋아요 4 | URL
ㅎㅎㅎ 그 토끼 난봉꾼이라 영 못쓰겠던데요. 희대의 바람둥이 ㅎㅎ 전 잠자냥님 댓글에 빵 터졌습니다. 나무님 깊이 생각하셔서 댓글 남겨주심 안될까요~ 자세학고 구채적으로요 ㅎㅎㅎ

mini74 2022-04-18 22:34   좋아요 3 | URL
아이고 ㅠㅠ 폰으로 댓글 달았더니 오타가 ㅠㅠㅠ ㅠㅠ

singri 2022-04-18 22: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ㅎㅎㅎ넘 재밌는데요 !
자라부인전 기대되요 진짜 누가 쓸꺼같음

mini74 2022-04-18 22:27   좋아요 2 | URL
그죠. 한국의 보봐리 부인~ 자라부인 !!! ㅎㅎ

새파랑 2022-04-19 12: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별주부전이 저런 이야기였다니 놀랍고 충격적이네요 ㅋ 역시 미니님~!! 미니님 다시보기를 해야할거 같아요 ^^

mini74 2022-04-19 12:26   좋아요 2 | URL
ㅎㅎ저 다시보기해보셔야 ㅠㅠㅋㅋ 자라부인 3대부인으로 등극해도 되지 읺을까요 보봐리 체텔레 자라 ㅎㅎㅎ

그레이스 2022-04-19 13: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별주부전이 정말 그런 얘기예요?
이거야말로 안읽고 내용만 알고 있어서...@@

mini74 2022-04-20 07:51   좋아요 2 | URL
저도 그냥 어린이용으로만 알고 있었어요. ~~

서니데이 2022-04-19 18: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동화를 재해석한 책들 이전에 많이 나왔던 것 같아요.
이전의 설정이 알려진 내용이라서 자세한 설정을 하지 않아도 금방 이해할 수 있는 점이 좋았어요.
잘읽었습니다. mini74님, 좋은 하루 되세요.^^

mini74 2022-04-20 07:51   좋아요 3 | URL
맞아요 이해하기 좋으니 다시읽기 재해석하기도 좋은 듯 합니다. 서니데이님 고맙습니다 ~

잭와일드 2022-04-20 11: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시대상을 반영한 동화의 재해석인가요? 흥미로운 책이네요 ㅎㅎ

mini74 2022-04-20 11:49   좋아요 3 | URL
고전소설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이용되고 어떤 면이 더 강조되는지 등 다양한 내용이 있어서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

서니데이 2022-04-20 14: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늘도 날씨가 참 좋습니다.
mini74님, 좋은 오후 보내세요.^^

mini74 2022-04-21 17:42   좋아요 2 | URL
서니데이님 고맙습니다 *^^*

희선 2022-04-21 03: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심청은 나중에도 이어졌군요 바리데기도 비슷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춘향도 시대에 따라 바라는 게 바뀌다니... 그것 또한 가부장제가 만들어 낸 환상인가 싶기도 하네요 여성만 희생하게 하다니... 별주부전은 그런 이야기도 있군요 재미있네요


희선

mini74 2022-04-21 17:42   좋아요 2 | URL
바리데기도 살펴보면 재미있을 거 같아요 ~ 특히 심청의 서사가 저는 좀 더 우울했어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