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도파민 - 몰입과 즐거움이 만드는 자기주도학습
김영득 지음 / 한울림 / 2025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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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도서에 주관적 서평을 썼습니다]


책내용 공유에 앞서,

왕래없던 외사촌 집에 갔다가 받은 

한 아이의 묘한 느낌에 관해

스스로 답을 찾기 어려웠는데,

이 책을 통해 답에 근접한 영감을 받았기에

그 이야기에서 출발해 보고싶다.


태어난지 꽤 됐는데 그 아이를 처음 봤다.

외사촌이 낳은 남자아이.

6살이 됐고 평소엔 꽤 까불거린다는 그 애는

내 앞에서만은 많이 달랐다. 단순 낮을 가린걸까?

그런데도 꽤 영특한 모습을 많이 보여줘

한편으론 흐뭇했고, 또다른 모습들에선

앞으로도 자주 못볼 그 아이가 

내 시각에서 왠지 걱정되는게 많았다.


좋았던 모습이라면,

굉장히 집중하며 합체로봇을 조립해서 내게 보여주려던 것.


우려되던 건,

멍하니 TV속 실사 만화가 아닌

그래픽 만화를 응시하며 

그냥 긴 시간을 보내던 아이의 뒷모습.


"공부는 지루하고 어려운 일이라 생각하지만

그 안에서 도전과 성취를 주는 즐거움이 숨어있다"


저자가 말해준 책이 담은 2줄의 짧은 주제와

공부의 구조자체가 '성장'과 '보상'을 반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연결은 쉽지만 공감되고

개인적으로 임팩트가 강하게 와닿았다.


내가 본 그 아이의 대견했던 모습은

상당부분은 재능이었다.

열중하면서 스스로는 도파민이 샘솟는지 모를 그 상황들.


하지만 6살짜리가 무슨 성장과 보상이나

도전과 성취를 의식하며 

의지를 가지고 하고 싶었겠는가도 싶다.


하지만, 내게 몰두해 보여주던 로봇조립의 모습은

내가 클때 보였던 아이로써 기억되는 모습들과 다른

이 아이만의 독창성과 영특함이 분명 묻어 있었고

그런 행동들 속엔 도전과 성취 그리고 

아이가 만들어내던 도파민이 있었다고 본다.


하지만 그걸 마치고는 점차 시무룩해져 갔고

방영시간에 맞춰 평소 보던 TV애니메이션을 보던 그 애는

그냥 멍하게 시간을 보내고 주는 밥을 먹는 어린아이에 불과했다.


도파민...


책이 말한 공부도파민이란게 진짜 있다고 난 공감한다.

거기에 공부하는 행위를 더 자발적게 할수 있고

그럼으로써 설레는 단계를 꾸준히 반복해 갈수있다면,

삶속 그 어떤 기쁨보다 확실한 도파민 공급원이 돼줄게

공부라고 생각들었다.


책은 도파민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공부하라는 단순논리가 아닌,

공부를 요령껏 잘하면 도파민을 불러 일으키는

즐거운 공부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는 내용이다.


그럼에도 공부가 도파민을 공급할 수 있게하는

원리적 부분은 심히 어른이나 애 할거 없이

깨우침을 주는 부분이라 흥분되기도 했고.


그냥 필요하니까 하라고 권하거나 하게 되는 건

저자가 말하는 주도성을 일컫는 

임파워먼트는 상실된 공부라 할 수 있다.


권한과 책임의 경험이 쌓여

주도적 공부로 뿌리내리게 하라는

그 말은 참 공감되던 또다른 연결점.


아이나 성인 모두에게

공부가 어떤 존재가 될 수 있는지를

그 본질적 힘에 기대 접근해볼 수 있는 설명이었다.


공부는 직업이나 자격증을 위해 해야하는게 아닌

충분히 삶에 활력이 될수있는 즐거운 것이란 인식이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져 

책의 논리처럼 이해되고 퍼진다면 좋겠다.


어쩌면 누군가는 부족한 도파민을 위해

스스로 공부하는 삶을 놓지 못할지도 모른다.

공부라고 하고 있는게 실상은

자신에게 공급해 줄 도파민을 위한 선택이었음은 모른채 

그냥 하고 있었을 수 있는 가려진 선택이 공부이었을수도.


그렇다고 하더라도, 

공부를 도파민 공급원으로 선택했다면

어떤 선택보다 현명한 선택 1개는 한 인생은 아닐까.


얇지만 굉장히 직설적인 어법과 효율성 좋은 문장들로 가득한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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