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해내는 아이의 50가지 습관 - 노벨경제학상 수상자가 밝혀낸 성취와 행복의 비밀
오카자키 다이스케 지음, 송지현 옮김 / 또다른우주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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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잘 쓴 책이라 생각하며 읽었는데,

책 말미에 있는 저자의 집필의도 덕에

나름 가졌던 의문들도 다 해소가 됐다.

저자는 이 책을 아이와 어른

모두를 대상으로 썼다 밝혔다.

어른에게 아이를 위한 수동적 정보도 주면서

동시에 읽는 어른 본인을 위한 

능동적 내용들로써도 적용될 만한 

풍부하고 폭넓은 내용을 담았다고 봄직 했다.

이런 언급이 없었다면 어땠을까?

모호하게나마 전달될 순 있었겠지만,

이는 독자 각자의 해석에 맡겨진 식이라

저자의 의도는 추측의 영역이었을거 같다.


아이를 위한 책을 어른이 읽으면서

마치 어른을 위한 심리학 느낌을 받는 것에,

뭔가 아이러니하거나 전이 또는 투사 같은 

묘한 몰입감을 느끼는 그 상황은 

분명 혼란스러웠을 것이다.

그래서 저자가 자신의 집필의도를 

직접적으로 밝혀줌이 고마울 수 있는거고.


자신이 아이였을 때 저자는 

책이 원하는 그 방향성대로 크지 못했었다.

그렇지만 현재 그는, 

자신이 필요했던 그 상황들로 

사람들을 이끄는 라이프 코치직을 수행중이다.

스스로는 경험치 못했던 상황들을 이해하고 

경험자 겸 어른으로써 통찰력있게 분석해 냄으로써,

타인들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갈 수 있게 보조한다.

저자는 그런 도움이 될 내용들 50가지를 

덕목처럼 추려 이 책에 실었다.


다음은 어느날 20명쯤 되는 아이들과 

수업 중 나눴던 짧은 에피소드다.

저자는 아이들에게 어른이 되고 싶은지

손을 들어보도록 시켰는데,

아무도 Yes란 대답을 내놓지 않았다.

이 반응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었을까?

저자는 이렇게 의사를 밝힌 아이들에게서 

어른이 되는 것에 희망을 품지 않는 

각자의 판단에 주목하고 있다.


어른이 되고싶지 않게하는 

아이들 저마다의 어른세상.


인생이란 긴 과정을 봤을 때

어른을 희망해야 더 건강하게 자란다 했다.

희망해야 되고 그래야 되고싶을 어른일텐데

원치 않는 건 심리적으로 좋지않게 여겼다.

얘기는 여기에서 좀더 이어져 

나름 분명한 결론까지 내려진다

하지만 그보다 난 이 이야기를 

어른을 위한 책이기도 하단 저자의 의도를 

가장 잘 느끼게 해 준 에피소드로 기억한다.


일반적인 어른과 부모들 자신도 

아이들과 같은 질문을 받았다면 

과연 어떤 답을 했었을지 

위와 같은 상황을 떠올려보며 

자연스럽게 스스로의 답도 상상해보게 하니까.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읽는 어른부터 필요했던 답을 찾게 하며 

그로인해 비로소 아이도 잘 이끌 수 있는 

어른이 되게하는 순으로 이끄는거 같다.


50가지 주제들 안엔

아이들에게만 국한될 것들이 상당수지만,

대부분은 위 이야기처럼

아이들만의 이야기 같지 않은 내용들도 꽤 많다.

그렇기에 이 책을 어른의 시각으로도

좋게 볼 수 밖에 없는 많은 이유들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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