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르베다의 과학
아차리아 발크리쉬나 지음, 김성희 옮김 / 글로벌콘텐츠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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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읽히는 내용자체의 친숙함에 비해 

인도말로 된 용어는 더 어렵게 느껴지는 책이다.

인도의 전통의학을 포괄적으로 아우르는게 아유르베다이다.

장점을 설명하는 저자의 말 중엔

의학과는 다소 거리는 있지만 그 마음정도는 느껴지는 

책속의 쉼표같은 부분도 이색적이었다.

아유르베다의 가르침을 따르다 보면

비싼 외국 수입약품들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게 많아지게 됨으로써,

국가의 외환보유고를 건전하게 해줄 수 있다는 

저자의 바램같은 조언도 실려있다.

앞서 언급했듯 잠시 긴장풀듯 볼 수 있는 부분이고

이런 쉬운 부분도 딱 여기까지다.

나머지는 단어들과 씨름하며 보아야 한다.

나같은 경우엔 단어 자체의 인식보다

내용위주의 독서를 할 수 밖에 없었다.

그중 가장 쉽게 와닿는 건 아무래도 체질부분.

프라크르티가 체질이란 뜻인데

프라크르티를 3가지로 나누고

바타, 피타, 카파로 각각 명명해 놓았다.

이 3개 안에 11가지 정도로 세부사항을 

자세히 들어놓았는데 그 섬세함이 매우 놀라웠다.

우선 정신과 신체적인 증상이 함께 예시되어 있다.

일부러 현대적인 언어로 구현했는지

원전부터 이런 묘사로 유래했는지 알 수 없으나,

매우 자세하고 예리한 관찰점들이라 여겨졌다.

일례로, 피타의 수면 및 꿈에 관한 진단에서

적정한 수면, 수면시간은 적지만 수면의 질이 좋음이란 표현은

매우 과학적 비유란 생각이 드는 부분이었다.

고대의학의 표현법이라지만 훌륭하다 느껴졌다.

3개의 11가지 분류이니 총 33가지의 분류.

그러나 1개의 분류에 11가지의 항목이니

체질을 33가지로 나눈다는 오해는 없기 바란다.

이 표에서 주된 체질을 가늠해 보고 

나머지 부수적인 체질도 2차로 뽑아보도록 되어있다.

2번째 관심있던 부분은 챠크라와 관련된 부분.

요가를 설명함에 있어, 운동처럼

움직임에만 중점을 두고 수련한다면

그자체로 어느정도 경지에는 이른다 느끼겠지만,

결코 본질은 느껴볼 수 없을 껍데기일 뿐이라 말한다.

5가지 영적단계를 설명하고 그 이후에

인체의 기가 모이는 중심지점으로써 챠크라를 설명한다.

해부학적 위치까지 설명하는 자세함도 있다.

이후 챠크라의 중심부를 이해하기 위해

요가수행의 필요성을 설파하고 요가에 더 비중을 둔다.

이렇게 3분의 1정도의 분량이 이론과 수련관련돼 있고

나머지는 거의 현대화 된 분량이라 보면 될듯 하다.

식재료들은 인도 특유의 재료들도 많지만

우리 주위에도 있는 음식재료들도 많이 소개되어 있다.

책 말미쯤 가서는 질병치료적인 

요가적 상식들이 꽤 많이 차지하고 있다.

책 1권을 다 보게 된다면, 결국

쉽게 유용할 부분은 맨뒤 색인이 될 듯 싶은데,

그냥 그 자체도 한권의 소책자로 볼 수 있을만큼 촘촘한 내용들이다.

확실히 고대의학을 소개하는 책이라 

어느 부분에선 약간 불필요하다 느껴지는 상식들도 있다.

하지만, 특히 요가나 수련관련 이론 등에 관해서는

옛법에 맞춰 이해해보는 것이 정통에 가깝단 

자연적인 생각이 들게되는 명료함 같은게 있다.

현대적 기준이 아닌 아유르베다 자체의 습득에

목적을 두고 읽어야 될 책이라고 생각된다. 자세함이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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