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맑음 

약간 쌀쌀.


1. 지인이 책을 냈다.

그 지인이 누구냐면 내 책을 내 준 출판사 싸장님이시다.

어제 사이트에 들어갔더니 책이 막 인쇄를 마쳤고 다음 주에 서점에 깔릴 거란다.

사실 난 수포자다. 이 책을 보고 있노라니 새삼 나의 학창시절 수학 때문에 겪었던 고난과 수치가 나의 머리를 아프게 찔

러댔다. 그리고 나는 학교를 졸업하면서 자연스럽게 수학은 나의 뇌리에서 지워졌다. 수학없이도 사는데 아무런 지장도 없었고.  

그래도 저자님(여기부턴 싸장님 대신 저자님이라 부르겠다.) 이 내책도 내 줬는데 옛 성의를 봐서라도 한 번 읽어줘야겠지.ㅋ 마침 출간 기념으로 이벤트를 한다. 관심 있는 분은 가서 신청하시라.

              

                        http://www.readersguide.co.kr/


1-1. 오늘 사이트에 들어가서 책을 보고 있는데 문득 작년 가을 일이 생각났다. 

사실 저자님은 책 출간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작년인가, [지속 가능한 세상을 위한 데이터 이야기]란 책도 냈다. 언젠가 기념으로 한 권 보내주셨는데, 내가 책에는 관심이 많아도 독서 멘탈이 그다지 강하지가 못해 앞부분만 조금 읽다 말았다. 그리고 작년 가을, 코로나로인해 내내 못 만나고 있다가 실로 3년만에 만났다. 아, 일대일로 만났다는 게 아니고 사실 난 오래 전부터 이 출판사 회원이고, 내 책이 나온 후 저자님(편집자를 겸함)과 작가(나)와 교열자와 독자(번역가)로 구성된 이름하여 '네.멋.읽'란 소모임이 구성되었다. 

이렇게 말하면 대단한 모임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그런 건 아니고, 한때 여기에서의 모임은 나름 막강했었다. 그런데 다 흩어지고 최소 인원이 모인 것이다. (정확히 말하면 저자님이 처음 모임을 구성할 때 자기 아는 사람들을 초청했다. 그리고 나를 포함한 순수 회원을 모이게 하고. 그러다 저자님 개인으로 알던 사람들이 빠져나가고, 순수 회원들이 빠져 나가고 그렇게 소박하게 남은 거다.)

그렇게 3년만에 만났으니 오죽 할 말들이 많을까. 그런 와중에도 우리의 저자님 자신의 책에 대한 얘기를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 그래서 거짓말하기는 싫고, 읽다 말았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그러자 오히려 나의 솔직함을 너무 좋아한다. 

지금 생각해 보면 때가 좋았다는 생각도 든다. 만일 코로나가 아니고 여느 때 같으면 다른 반응을 보였을지도 모른다. 어쨌든 그땐 코로나의 긴 터널을 뚫고 처음 만나는 자리 아니던가. 

아무튼 그때 저자님의 너무 좋아하던 모습이 생각나 웃음이 났다. 사실은 속으론 분노했는지도 모르지. 내 책도 안 읽고 나를 만날 생각을 하다닛! 하며.

책 소식을 알리는 페이퍼에 나 같은 수포자도 읽을 수 있겠냐고 댓글을 달았더니 최소 100p는 읽을 수 있을 거란다.

솔직히 내가 이 책을 읽을 생각을 하는 건 아는 분이 책을 낸 것도 그렇지만 지난 주 막방을 했던 [알쓸인잡]의 김상욱 교수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런 이과 계통의 교수들이 그동안 나와서 열심히 자기 전공에 대해 떠들어주니 나같은 이과 문외한도 솔깃해지는 것이다.

어쨌든 100p는 무난히 읽을 수 있을거라니 믿어보는 수 밖에.


2. 코로나 시대의 화장법

며칠 집콕만하고 있다 어제 처음으로 마스크 없이 마트를 다녀왔다.

그렇게 붐비지 않은 시간임에도 마스크를 안한 사람 보다 한 사람이 더 많았다. 사람이 습관이 무섭다고 나도 한 3년 마스크 하고 다녔더니 벌거벗고 다니는 기분이었고, 뭐라고 하는 사람이 없는데도 눈치가 보였다.

그동안 마스크가 꼭 나빴던 것도 아니었다. 무엇보다 여자들은 굳이 화장을 안해도 되니 얼마나 편했던가. 그런데 지금까지 우리 엄마는 꼭 화장을 했다. 하면 전체를 다하지 않는다. 마스크에 화장 묻는 거 싫다고 마스크 닿는 바로 위만 쿳션을 바른다. 처음엔 그걸 보고 얼마나 웃음이 나던지. 

그런데 알고 봤더니 그런 화장은 울엄마만 했던 게 아니었다. 적잖은 사람들이 그렇게 화장했던 걸 얼마 전에 알았다. 코로나가 대단하긴 했다. 사람의 화장법도 바꾸니.ㅋ


2-1 그런 와중에 나의 또 다른 지인은 최근 코로나에 걸려 죽다 살아났단다.

항상 바쁜 양반이라 전화하기도 뭐해 좀 소원해진 느낌이었는데 반가웠다. 그렇게 앓고 있을 때 난 뭐하고 있었을까 미안해지기도 했다. 그러니 참 마스크를 떼는 게 맞는 건지 계속하는 게 맞는 건지 갈팡질팡이다. 그런데 그 양반은 하나 안하나 별차이는 없는 것 같다고. 그럴 바엔 안하는 게 차라리 낫다고 했다. 참고로 그는 마스크 알러지로 코로나 내내 고생했었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넬로페 2023-02-03 19:5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직까지 습관적으로 마스크를 계속 하게 되네요~~편리함도 많고요^^
어느새 일상이 된 마스크를 쉽게 벗지 못할 것 같은데 더위가 시작되면 좀 달리질 것 같아요^^

stella.K 2023-02-03 20:03   좋아요 3 | URL
그러게요. 습관이 무섭죠?
말에 의하면 습관이 뇌가 인식하는 기간이 21일이 걸린다잖아요.
어느새 마스크를 피부로 인식해 왔는지도 모르죠.ㅠ
여름엔 정말 답답해서 그때는 안하게 될 것 같아요.
어쩌면 2, 3주 후만 되어도 벗고 다닐 것도 같구요.
우리나라가 새로운 것에 적응하는 게 워낙 빠르잖아요.
어쨌거나 좀 안전해졌으면 좋겠어요.^^

책읽는나무 2023-02-03 20:3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냥 마스크 끼고 다녀요^^
좁은 공간에 들어갈 때는 타인과 나 모두가 신경 쓰여서 말이죠!
화장 안해도 된다는 말씀도 맞구요ㅋㅋㅋ
울 딸들은 여드름 때문에라도 마스크 쓰는 걸 선호하는 것도 같구요^^
날씨가 더워지면 아마도 비말도 쓰고 다니기가 힘들어지겠죠? 특히나 남쪽인 이곳은 어찌나 더운지?ㅜㅜ 오늘도 낮엔 봄이 왔나? 싶더군요.
마스크를 벗는 것보다 마스크를 벗어도 되는 환경이 조성된 건지? 저는 그게 영 찜찜하달까요?
하지만, 학생들은 친구의 마스크 벗은 얼굴을 못보고 산다는 건 좀 불행한 것 같아요. 나중에 졸업하고 거리에서 서로를 알아볼 수 있을까요?ㅋㅋㅋ 전 그걸 생각하면 갑자기 웃음이? 암튼 웃픕니다ㅜㅜ

stella.K 2023-02-04 13:56   좋아요 1 | URL
아, 그러니까요. 상급학교에 진학한 아이들은
3년 내내 친구의 맨얼굴을 못 보고 졸업했다니
좀 마음이 짠하더라구요.
정말 나중에 길거리에서 만나도 긴가민가하다 지나칠 것 같아요.
졸업 사진만이라도 마스크 안하고 찍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날씨가 따뜻하고 더워지면 감염지수도 내려갔으니
마스크를 끼나 안 끼나 그게 그거 같아요.
조금 떨어져 있으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blanca 2023-02-03 21: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 스텔라님 솔직함이 전 언제나 유쾌하더라고요. 그리고 솔직히 저도 죄송하지만 수학 관련 책은 완독하지 못할듯요. 마스크 ㅋㅋ 전 코 위로만 화장하고 다니다 오늘 깜짝 놀라서 입술화장 했네요. 저도 적응이 잘 안 되는데 코로나 걸려본 입장으로 마스크와 관련 있는지 저도 잘 모르겠어요. 최선을 다해서 쓰고 다니던 시절 걸려서요. 이제 코로나로 더 이상 사람들도 안 아프고 모임이나 행사도 취소되는 일이 없기를 바라 봅니다.

stella.K 2023-02-04 14:08   좋아요 0 | URL
브랑카님도 코 위로만 하셨군요. ㅎㅎ
이젠 뭐 마스크를 하나 안하나 스스로 알아서
조심하는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그래도 추세가 마스크를 안하는 쪽이 하는 쪽을 넘어서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브랑카님도 수학을 못하셨군요. 웬지 동지를 만난 것 같아 좋은데요?ㅎㅎ
생각해 보면 우리 땐 국영수를 잘해야 공부 잘하는 시스템이
저는 굉장히 못 마땅하더라구요.
국영수만 잘해야하는 학교라면 까이 꺼...!
저 책 목차 보니까 조금 관심이 가더라구요. 약간 수학사쪽인 것 같고.
수학은 어렵지만 수학의 역사는 재미있는 것 같더라구요.
제가 조금이나마 브랑카님을 즐겁게 해 드렸다니 뿌듯하군요. ㅎㅎ

북프리쿠키 2023-02-03 22: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마스크는 표정관리 안해줘도(?) 좋았어요!!

참 pc에서 글을 쓰면 간혹 책 제목을 쓸때 사용하는 기호(<>)를 쓰면 북플화면에는 공백으로 인식해서 전 부득이하게 [ ] 이걸로 사용합니다

stella.K 2023-02-04 14:11   좋아요 2 | URL
ㅎㅎ 얼굴 근욕이 발달된 사람이 잘 생긴 사람이죠.
마스크 끼어도 상대가 나를 반가워하는지 아닌지
사람들은 감으로 다 알아요.ㅋ

북플화면에선 안 보이는군요. 그래서 고쳤어요. 감솨!^^

미미 2023-02-03 22:4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코로나로 마스크를 쓰다보니 화장품도 기초 빼고는 눈만 했어요.(눈썹,가끔 아이라인..)
뉴스에서 보니 한국,일본 여성들 그런 점에서 마스크가 편했다고들...
그래서 이후로도 더 쓰게 될 것 같다고
했하더군요? 공감 팍팍ㅋㅋㅋ


stella.K 2023-02-04 14:18   좋아요 2 | URL
한국이나 일본 여성들이 비슷하군요.
그래도 앞으로 더워지만 맨얼굴이 좋다고 할 걸요? ㅎ
저도 색조화장은 거의 산게 없어요.
그러다 작년에 쿳션 하나 샀는데 아직도 쓰고 있어요.
쓰던 립스틱 아직도 못 쓰고 있습니다.
버스 탈 땐 마스크를 써야 한다니 실내 마스크 해제되도
저 같은 사람은 크게 달라질 게 없을 것 같아요.
오히려 잠시 버스 타겠다고 마스크 없애는 느낌만...ㅠ

니르바나 2023-02-03 23: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스텔라님, 안녕하세요.^^

마스크 쓰는 일이 불편해서 그렇지 코로나 기간 마스크 덕분에 감기 한번 안 걸리고 지냈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으로 호흡기 내과에 가는 일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동내 의원이나 병원의 수입이 크게 줄었다고 들었습니다. 아직도 코로나 관련 안전문자가 오니까 대중교통이나 교회처럼 밀집된 공간에 가실 경우 마스크 쓰는 것이 적당하고 여겨집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아직도 코로나를 조심해야 한다고 하니 이에 따를 필요가 있지 않을까싶네요.


stella.K 2023-02-04 14:23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맞아요. WHO에선 아직 해제를 하지 않았죠.
아직 조심할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저의 엄니는 코로나 전에 미세먼지 많은 날 마스크도
안하고 외출해서 걱정이 태산이었는데
이제 코로나가 지나도 뭐한 날엔 꼭 마스크 습관 좀 들이셨으면
좋겠어요. 코로나가 교훈이 좀 더려나요?^^

희선 2023-02-05 00: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냥 하고 다닙니다 며칠 추울 때는 마스크 해서 덜 춥기도 했네요 코로나가 아주 없어진 건 아니니... 마스크 해도 걸릴지도 모르겠군요 어디에서나 안 해도 되는 건 아니기도 하네요

누군가는 수학도 외워야 한다고도 하더군요 그런 걸 나중에 듣다니... 수학도 잘 배우면 재미있기도 할 텐데, 학교 수학은 좀 어렵기도 했군요 수학이나 과학 우리 삶과 아주 멀지 않기도 하겠습니다


희선

stella.K 2023-02-05 19:31   좋아요 0 | URL
아직 바람이 좀 쌀쌀하긴 하죠?
봄되면 미세먼지도 기승이니 쉽게 졸업은 못할겁니다.
무엇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여전히 써야하니.
그래도 오늘은 교회 예배 드리는데 중간쯤해서 마스크를
벗고 있었습니다. 계속 쓰고 있기가 좀 답답하더군요. ㅎ

수학 좋아하는 사람은 딱딱 떨어지는 맛이 쾌감을 느끼게 한다더군요.
근데 쓴 것처럼 김상욱 교수 같은 사람이 자꾸 떠들어주니까
이과 계통도 좀 관심을 가져줘야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들더군요.^^

페크pek0501 2023-02-07 20: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마스크를 쓰는 동안 썬크림을 바르지 않아서 좋았는데 벗으려니 썬크림을 바르고 나가야 해서
귀찮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마스크를 쓰는 게 꼭 나쁘지만은 않았던 것 같아요. 추위도 막아 주고.
출판사 사장들이 책을 내는 경우가 드물지 않지요. 글 전문가일 테니까요.
스텔라 님이 의리로? 리뷰도 써 주셔야 할 것 같군요.^^

stella.K 2023-02-07 20:25   좋아요 1 | URL
ㅎㅎ 그러게 말이어요. 의리!!!
저도 싫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근데 사람 마음 간사하긴 하더군요.
마스크 벗어도 된다니까 지난 주일 교회에서 예배 드리면서
벗고 있었어요. 답답해서.
다시 버스를 타고 집에 가야하니 쓸 수 밖에 없지만 조만간 더워지면
짜증 날 것 같아요.

yamoo 2023-02-11 12: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ㅋ
지인이 스탤라님 책을 내주신 사장님 이시군요..ㅎㅎㅎ
그러니 스탤라님이 리뷰까지..ㅎㅎ

저도 마스크의 장점을 많이 느낍니다. 환절기나 겨울에 감기를 달고 살았는데, 마스크 쓰고 부터 감기에 한번도 안걸렸습니다!! 저는 계속 쓰고 다닐랍니다~~~ㅎ

stella.K 2023-02-11 12:50   좋아요 1 | URL
ㅎㅎㅎ 뭘 웃으십니까? 그냥 품앗이 해 주는 거죠.
그래도 저 책 아직 읽지는 않았지만 나름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의 수포자의 삶에 한줄기 빛이되지 않을까 해서.ㅋㅋ

오, 마스크 덕을 톡톡히 보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