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 정유정 장편소설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년의 밤 과 내심장을 쏴라 로 만나본 정유정 작가의 28을 읽어보았다.

꽤 오래전에 사두고 슬쩍 한번 보고 다시 정독을 했는데 ~

 

전작 7년의 밤 에 미치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한국 문학계에 대단한 여작가 인건 확실하다.

 

화양 에서 펼쳐지는 전쟁같은 이야기가 책속에서만 머무르지는 않았다

내 머리에,, 내 가슴에 낙인 찍히듯 영상으로 펼쳐졌다.

 

일부러 노력하지 않았어도 드림랜드의 재형이,, 스타,,링고,, 쿠키의 모습이 생생했다.

작가의 힘이 아닐까..

 

 

구제역 때문에 돼지가 살처분 되는 뉴스를 통해 이 소설을 쓰려는 마음을 먹었다고 한다.

여기서는 개와 사람 모두 전염되는 인수공통전염병이 화양 이라는 도시에 퍼지게 되는데..

정확한 병명을 알아낼 시간도 없이 그냥 빨간 눈 이라고 부르는 무서운 전염볌 때문에

도시가 통제되고 마치 전쟁처럼 온 도시가 폐허가 되고 마트며 식당은 폭군처럼 쓸어간 시민들에 의해 그 전의 깔끔함을 잊은 모습이 된다.

 

내가 살고 있는 도시에서도 충분히 발생할수 있고 일어날수 있는 결과이기에 더 치를 떨었다.

 

 

 

그렇게 변한 도시는 이제 죽음이 무서운게 아니라 살아 있는 것이 더 고통인 곳이 되버린다.

인간이.... 그런 환경에서 얼마나 끔찍한 존재로 변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5명의 주인공과 1명의 개의 시점에서 돌아가면서 서술되는 글을 읽다보면 어느새 풀어헤쳐진 스토리들이 서로 연관이 되고 톱니바퀴처럼 맞물리면서 슬프면서도 끔찍해진다.

어느 순간 희망을 꿈꾸기 시작한다

 

 

이 전쟁같은 상황이 어서 빨리 멈춰지기를..

그 끝은 과연 어딜지 결과가 궁금해진다.

 

 

 

어느 소설에서나 볼수 있는 해피엔딩을 작가는 허락하지 않는다. 주인공이기에 끝까지 살아남는다? 그런것보다는 현실적인 결말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소설이 끝이 났다고 해서 진짜 전염병이 다 사라진것일까? 하는 의문도 든다.

 

 

어디서도 완벽하게 끝났다고 말하지 않는다. 너무나 많은 사람이 죽었다. 나머지는 살아가야 하기에... 언제 또 다시 생겨날지 모르는 무서운 잠재력만 남긴채 책은 끝나버렸다.

 

 

 

 

 

 

다 읽고 나서도 후련하거나 기쁘지 않았다. 두려웠고 그럼에도 희망이라는 것은 언제나 존재한다는 것을 느꼈다. 그것마저도 없으면 정말 갑갑했을테니깐...

 

 

 

 

 

 

 

 

이 책이 마지막으로 출간된 책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 사이 여행에세이를 내셨다.

그것두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