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 - 1000명의 죽음을 지켜본 호스피스 전문의가 말하는
오츠 슈이치 지음, 황소연 옮김 / 21세기북스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죽음 이란것은 평소에 생각해보지 않는 단어이다.

 

더군다나 우리 두 아들을 키우다 보면 죽음은 남의 일처럼 느껴진다.

 

그래도 나의 죽음을 상상해보면 분명 후회할 일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여 많은 사람들이 어떤 일을 후회하는지 읽어보았다.

 

내가 내일 당장 죽게 된다면 할 것 같은 후회가 의외로 많았다.

 

앞으로 남은 인생이 많다고 가정하고 후회하지 않으려면 하나씩 지켜가며 살아야겠지.

 

특히... 가장 큰 후회는 여섯번째 후회인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려고 노력했더라면.. 이것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재에 안주하고 꿈은 마음 속 깊이 접어둔다.

 

나도 마찬가지고.. 그리고 현재에서 행복을 느끼기 위해 새로운 취미, 꿈들을 찾고..

 

과연 나는 죽기 전에 내 꿈을 이룰 수 있을까?

 

죽음에 대해 진지해본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