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현
김인숙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현세자빈 강빈 을 읽고 소현을 다시 집었다. 소현세자의 마지막 2년을 조명한 소설이라고 소개에는 나와 있다.

 

소설이라기 보다는 어떤 사실을 근거로 쓴 신문기사 같은 느낌을 받았다.

 

흥미는 그다지 못 느꼈지만 소현세자의 외로움, 괴로움, 슬픔 등은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원손이 청에 함께 와서 생활했던 기간이 있었는데 원손과 세자가 함께 논밭에 나가 일하고 있는 조선농부들을 둘러보다 원손이 말에서 조는 것을 보고 세자의 말로 옮겨 태워 안아주니 생전 아비의 품에 안긴적이 없는 원손이 몸을 떨었다는 내용이 나온다.

 

아비와 자식 사이를 그토록 만들다니.. 청에 대한 원망이 생겼다.

 

조선왕실에서는 모든 자식이 왕의 적이 될 수 있기는 하나 그보다 먼저 부모, 자식 인데 인조는.. 소현세자를 너무 적으로 받아들이고 죽음에 이르게 한것 같아서 안타깝고 슬펐다.

 

드라마 추노 를 안봤었는데 그게 소현세자가 등장했던 드라마라는 것을 책을 다 읽고 검색하다 알게 되었다.

 

다운받아서 봐야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김민지 2017-05-07 2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릴때 추노를 모르고 보았지만 하지만 현재 추노를 보았는데 소현세자에대해서 나왔다. 추노에 나온 소현세자는 처음 편지를 쓸때 안색이 좋았지만 그후 안색이 안좋아지고 입술이 창백해져 처음에 병으로 쓰러졌지만 결국 편지를 쓰다가 피를 토하고 책상에서 부인과 아들들 보는 앞에서 처절하게 의문사를 하였다. 그것을 본 나는 슬프고 연민이 느꼈다.아버지에 의해서 죽음을 강요하는것에 대해 안타깝고 한편 미안하게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