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를 부탁해
신경숙 지음 / 창비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이 처음 나왔을때 직장동료가 읽고 나서 재미도 없고 문체는 딱딱해서 추천하지는 않는다는 얘기를 했었다. 

그래서 이 책에 대한 이미지가 별로 좋지 않았었다. 흥미를 잃기도 했었다. 

그리고 리진 이라는 작품을 읽은 후에 신경숙 이라는 작가의 문체가 나에게는 딱딱하지 않을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었고 우연치 않게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기대를 별로 안했던 탓인지 처음부터 나는 빠져들었다. 

엄마를 잃어버렸다는 가슴철렁한 사건이 아무 생각하지 않고 몰입하게 했던것 같다. 

중간에 아버지와 딸이 통화하는 장면이 나온다. 아버지는 지나온 세월을 후회하고 딸은 엄마에게 화낸것을 후회한다. 그러면서 서로 눈물을 흘린다. 특히 딸은 우어어어~ 복받쳐오는 눈물을 주체할수 없어한다.  

이 부분부터 나는 펑펑울지 않을수 없었다.  

나도 돌쟁이 아이가 있는 엄마가 되어보니 엄마에 대한 애틋함, 자식에 대한 깊은 사랑 이런것들이 다 공감이 가서 엄마의 시선이 되어 보는 딸셋을 둔 딸 이야기가 남일이 아닌것처럼 눈물났고 가족들이 지금까지 엄마를 대했던 것들을 생각하며 나도 우리 엄마를 떠올리지 않을수 없었다. 

또 형철을 낳고 키우며 뿌듯해하는 박소녀의 모습은 나의 모습과 다를바 없어서 아들을 생각하는 마음에 또 눈물 났다. 

눈물, 눈물,, 눈물,,,  

눈물로 책끝까지 읽었고 비록 해피엔딩은 아니지만 가슴 속 깊이 묻어두었던 슬픔을 다 꺼내와 느끼게 해주었던 소설이었다. 

 

오랜만에 펑펑 울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