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나에겐, 로맨틱 - 나를 찾아 떠나는 300일간의 인디아 표류기
하정아 지음 / 라이카미(부즈펌)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그래도 나에겐, 로맨틱

나에게는 생소한 작가인 하정아.
그녀가 300일간 인도를 여행하고 .. (여행이라기보다 거의 새오할에 가까웠지만) 쓴 글들이다.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는 수많은 사진을 휘리릭 넘기며 인도에 대해 많이 알 수 있는 여행서적
같은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여행서적이라기보다 에세이에 가까운 글들의 모음이다.
마치 김동영의 <너도 떠나보면 나를 알게 될꺼야> 처럼..
 


나에게 인도는 "불교, 쓰나미, IT강국" 정도의 키워드를 떠올리게 한다.
평소 관심있던 나라도 아니였고 가본적도 없었던 터라 생소한 것도 신기한 것도 많았다.
사진이 많이 실려서인지 책으로도 충분히 여행한 기분이었다.
 


하정아의 글들이 처음에는 너무도 솔직해서 "뭐야~ 이거 책을 대충 써도 너무 대충썼네.
자판에 그냥 두들긴거 아냐" 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하지만 금새 내 기준이 의심스러워졌다.
차라리 불평을 할꺼면 작가스타일을 불평하는게 옳을지도 모른다.
어쨎든 읽어보니 이번에는 너무 익숙해져서 남의 일기장을 몰래 읽듯 읽었다.
 


그러다 문득 너무 공감가고 탄식하게 되는 부분이 내 눈에 퍽 들어왔다.

┌ 보통사람이 보통사람을 위해 하는 먼지 같은 일들로
   이 세계는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간다

   비록 우리들
   한 마디만 해도 이슈가 되는 진중권도 아니고
   헤어스타일만 달라져도 인터넷 검색 1위가 되는 이효리도 아니고
   빙판에서 한바퀴 돌기만 해도 희망의 증거가 되는 김연아도 아니지만 ┘


인도여행을 하지 않았다면 이 멋진 글이 나올 수 있었을까??
 


인도라는 나라는 생각보다 더럽고 불편하고 위험하기도 한, 가난한 사람도 많은 솔직히 말해서
편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한 장소에는 적합한 곳이 아닐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인도를 택한 그녀가
새삼 멋졌다.하지만 여행 후의 기억과 소중한 추억은 오래 남고 여행자를 성장시키기에는
충분한 곳이 아닐까 생각을 해보았다. 나라면 떠날 용기가 없었을것이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다. 편하게 정해진 길로만 산다면 얼마나 지루할까. 그 사람이 "나는 행복했소" 하고 죽을지언정. 인도 길거리에 무분별하게 떨어져있는 쇠똥을 피해가듯 갑작스러운 고난과 시련을 이기며 사람들이 사는게 아닌가. 그리고 그런 삶이 훨씬 더 값지고 매력있겠지
 


한국에 돌아와 편리하기만 한 생활속에 문득 떠오르는 인도는 그녀에게 분명 최고로 로맨틱한
곳일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