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 살을 부탁해
이시다 이라 지음, 박승애 옮김 / 노블마인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스무 살을 부탁해




언론계 진출을 꿈꾸는 일곱명의 취업동아리 학생들.

미즈코시 치하루, 사사키 에리코, 이누야마 노부코, 기쿠타 요시히로, 도미즈카 게이, 고야나기 신이치로, 구라모토 히로시




이들은 대학교 3학년. 내년에 있을 언론사 시험에 전원합격하기 위하여 동아리를 결성하고 취업으로 나아가는 길을 걷는다.




일본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에서의 언론계 경쟁률은 실업률과 상관 없이 정말 높다.

IMF 가 지나고 공무원의 열기가 높아졌음에도 언론계의 경쟁률과 그 치열함은 떨어지지가 않는다.




극소수를 채용해서일지도 모르지만 몇 차에 걸쳐 이루어지는 긴 과정을 통과하고 난 후 세상에 알려지지 않는 사건, 사고 현장과 보도되는 현장을 가장 먼저 만나는데에 대한 희열감. 아마 언론계를 꿈꾸는 일들은 이런 로망을 품고 있을 것이다.




나 역시 학창시절에 꿈꾸었던 희망직종이었고 비록 포기는 했으나 항상 마음 속에 한 구석을 차지하고 있는 꿈이다.




암튼... 다시 소설로 돌아와서 7명 중 치하루의 관점으로 소설은 전개되는데

자기 소개서를 써서 동아리 친구들끼리 비판해주는 일, 원하는 회사의 선배를 미리 만나 꿈을 더욱 확고히 다지는 일 등이 에피소드로 등장한다.

그리고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은 본격적인 시험시즌의 이야기였는데

“ 이제 인생에서 남은 마지막 시험” 이라는 치하루 친구의 말이 참 와닿았다.

독하게 마음 먹고 준비하는 치하루가 안쓰러웠고 여러 군데 지원서 중 합격과 불합격으로 희비가 달라지는 치하루를 보면서 취업이라는 것이 그렇게까지 중요하고 또 그렇게 힘든 것인가? 의문도 들었다.




요즘엔 초등학교때부터 열심히 공부해서 대학에 들어가는데 힘든 취업의 문제가 또 그 다음에 버티고 있으니 또 그렇게 보통 사람들처럼 걷지 않는 이들에게는 색안경을 끼고 보는데 이런 현실이 답답해져왔다. 그래도 나름대로 분투해나가는 이 동아리 친구들에게 힘을 얻었다.




특히 언론계로 취업을 원하는 20대라면 동지를 만나는 느낌으로 가볍게 읽어봐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