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의 수레바퀴 - 죽음을 통해 삶을 배우고자 하는 이에게
엘리자베스 퀴블러-로스 지음, 강대은 옮김 / 황금부엉이 / 200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생의 수레바퀴




어디선가 이런 글을 읽은 기억이 있다.

“신은 고통을 이겨낼 수 있는 자에게만 준다”

내가 지금 고난 속에 있다면 이 시련을 이겨나갈 수 있기에 나에게 찾아온 것이라고 생각하면 아마도 쉽게 그 고난을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인생수업>이란 책으로 유명한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그 책은 우연치 않게 도서관에서 빌려 보았는데 넘기기는 힘든 책이었지만 한 장 한 장 울림을 주는 좋은 책이라서 소장하고 싶었다.




그리고 이번에는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의 자서전.

이 책을 읽으며 <인생수업>에서 그녀가 보여준 죽음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이해하기가 쉬웠고 그녀가 죽음에 대해 관심을 갖은 것, 의사가 된 것, 그녀가 삶을 살아가는 것 모두가 태어날 때부터의 운명처럼 느껴졌다.




나는 운명론자가 절대 아니고 매순간 선택하며 인생은 살아가는 것이고 그래서 ‘나비효과’ 처럼 나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인생을 살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인데 왠지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는 그녀가 그렇게 살아가야 하는 운명을 타고났다고 느껴졌다.




태어날 때 900g 으로 어쩌면 금방 생이 끝났을지도 모르는 미숙아였던 그녀는 그 때 죽음과 삶의 경계선에 있었는지도 모른다. 자연을 사랑하고 생명체를 소중히 여기던 그녀. 환자의 마음을 진심으로 느끼고 사랑했던 그녀, 또 너무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열정적인 그녀의 모습이 천사 같고 배울 점도 많았다.




삶, 죽음 이 모든 것이 시작과 끝이 아닌 끊임없이 돌아가는 수레바퀴처럼 반복된다는 말.

그래서 죽음이 모든 것의 끝이 아니고 또 다른 시작일 수 있으니 죽음 자체를 두려워하지 말고 긍정적으로 준비하고 그러기 위해 현재의 나에게 최선을 다하자는 말이 엘리자베스 그녀의 스승인 수많은 죽어가는 환자들이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던진 메시지가 아닐까




하루 하루 그냥 그냥 지나쳤던 시간들이 이제는 내가 세상과 작별할 때 행복하기 위해 후회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해 살 것이고 또 최선을 다해 모든 것을 사랑할 것이다. 너무나 좋은 책. 주변에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