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떠나보면 나를 알게 될 거야 - 230 Days of Diary in America
김동영 지음 / 달 / 2007년 9월
평점 :
품절


 

여행의 경로는 보이나 순전 감상위주의 글들. 

처음 나의 생각은 여행지에 대한 감상이 좀 더 비중있게 차지하는 책일거다. 였는데 생각과 달랐다. 

그리도 나의 취향과는 많이 다른 이 남자가 책 빼곡히 옮겨놓은 글을 읽으며 그 감정은 잘 느낄 수 있었다. 

처음 차를 구입했을때의 글. Routt66 스티커를 2개 산글. 벼룩시장에서의 소년 등등 기억나는 글들이 많다. 

특히 "아무도 책을 읽지 않는 시대" 라는 제목의 글에서 서점 주인의 말은 조금 슬프게 들렸다. 

언젠가부터 들었던 생각이지만 신문이 점차 사라지고 인터넷 뉴스가 성행한 것처럼 우리 아이 세대쯤에서는 오래된 책. 서점. 헌책방 이런 것이 골동품 취급을 당할까?? 

내가 조금 슬펐다는 서점 주인의 말을 옮긴다. 

"그거 알아요? 지금 우리는 아무도 책을 읽지 않는 시대에 살아요. 그렇기 때문에 책을 구하는 일은 생각보다 아주 간단해요. 우선 이 책이 더는 필요 없는 사람들의 창고에서 가져오거나 일주일에 한번씩 다른 도시로 가서 사오기도 하죠. 정말 책을 구하는 건 어렵지 않아요. 오히려 책을 팔려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 게 문제죠. 사람들은 아무도 책 따위에 관심이 없어요. 그 이유는 당신도 잘 알잖아요. 책을 가지고 있으면 다들 무거운 짐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요즘은 얼마 안되는 책들도 누구나 팔기를 원하죠. 덕분에 난 가끔 내가 생각해도 말이 안 되는 싼 값에 희귀한 책들을 손에 넣곤 하죠. 내게 책을 판 바보들은 그 책의 가치를 몰라요. 그저 적당한 가격에 넘기면서 돈도 챙기고짐도 줄어든다고만 생각하죠. 어쩌면 책들도 어디선가 그냥 썩기보다 누군가 자기를 읽어주는 사람에게 가는 게 더 좋은 운명이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